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홍근 "이상민 지금 책임 묻겠다"…탄핵소추안 추진 시사

"의견 수렴해 당론 추진 최종 결론…조속히 당 입장 정리할 것"
"정부·여당, 7.2조 난방비 지원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서울=뉴스1) 한재준 기자, 강수련 기자, 이서영 기자 | 2023-02-03 10:10 송고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2.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국민과 유가족, 생존자의 준엄한 명령을 받들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책임을 묻지 않으면 참사는 언제든 다시 일어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전날(2일) 의원총회에서 이 장관 탄핵소추안 및 김건희 여사 특검 당론 추진 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것과 관련 "국민의 뜻을 받들어 재난관리 주무부처장인 이 장관에 책임을 분명히 묻고 재판 과정에서 새로운 정황과 사실이 확인된 김 여사가 수사를 받게 하자는 건 그 어떤 이견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장관 탄핵 취지는 (의총에) 참석하지 못한 의원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결론을 내리기로 한 만큼 조속히 그 과정을 밟아 당 공식 입장을 정리하겠다. 유가족의 바람 역시 잘못한 책임자를 처벌해 다시는 이런 참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탄핵소추안 추진을 시사했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 회의 후 비공개 원내대책회의를 열어 이 장관 탄핵소추안 당론 추진과 관련한 당내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정부·여당에 난방비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 제안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중산층까지 1인당 10만~25만원씩 난방비를 지원하기 위해 7조2000억원의 재정 투입을 제안한 바 있다.

박 원내대표는 "난방비 지원 대책을 위한 정부·여당의 당정 협의는 대체 언제 하는 것이냐"며 "정부·여당이 우왕좌왕하는 사이 국민의 고통은 최악을 치닫고 있다. 정부가 내놓은 대책도 구멍이 무성한 생색내기용 면피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민생 위기 극복을 위한 초당적 제안을 야당 정책이라며 묻지마 거부로 일관한다면 국민 고통만 키울 뿐"이라며 "정부·여당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검토를 재차 촉구한다"고 했다.


hanantwa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