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은 "美 연준·시장 간 인식 차 여전…글로벌 금융시장 변동 가능성"

한은, 시장상황 점검회의…"美 기준금리 0.25%p 인상, 시장 예상 부합"
"파월 의장, 긴축 유지 필요성 재차 강조…선제적인 시장안정화 나설 것"

(서울=뉴스1) 김유승 기자 | 2023-02-02 09:45 송고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아 1일(현지시간) 워싱턴 연준의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서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상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아 1일(현지시간) 워싱턴 연준의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서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상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한국은행은 2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정책금리를 0.25%포인트(p) 인상한 것과 관련해 "시장 예상에 부합하지만, 미 연준과 시장 간 물가상승·정책 경로에 대한 인식 차이로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승헌 한은 부총재는 이날 미 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와 관련해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부총재는 "이번 인상은 시장 예상에 부합했다"며 "정책 결정문 상 향후 지속적인 금리인상(ongoing increases) 문구가 유지됐음에도, 파월 의장 발언이 시장에서 비둘기파적(dovish)인 것으로 평가되면서 금리는 하락하고 주가는 상승했다"고 평가했다.

이 부총재는 "파월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다소 둔화되지만, 여전히 너무 높다며 당분간 긴축정책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 부총재는 그러면서 "미 연준과 시장 간 인플레이션 및 정책 경로에 대한 인식 차이가 여전히 큰 만큼, 앞으로 기대 조정 과정에서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경계했다.
이어 "글로벌 유동성 축소, ECB·일본은행의 정책에 대한 기대 변화, 중국 경제 리오프닝에 따른 유가 등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 등 위험 요인의 전개와 관련된 불확실성도 상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부총재는 "국내 금융·외환시장도 이러한 대외 여건의 변화에 따라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환율·자본유출입 등 시장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필요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시장안정화 조치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ky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