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불신임안' 김병국 청주시의장, 민주당 상임위원장단 사임서 일괄 수리

본관동 철거 예산 통과 과정서 촉발한 여야 갈등
화해보다 강경 대응 선택한 김 의장…임시회서 결론

(청주=뉴스1) 강준식 기자 | 2023-01-28 10:06 송고 | 2023-01-28 11:05 최종수정
충북 청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6일 청주시의회 임시청사를 방문해 국민의힘 김병국 의장에 대한 불신임의 건을 발의하고 있다.(더불어민주당 제공).2023.1.16/뉴스1
충북 청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6일 청주시의회 임시청사를 방문해 국민의힘 김병국 의장에 대한 불신임의 건을 발의하고 있다.(더불어민주당 제공).2023.1.16/뉴스1

의장 불신임의 건이 발의된 충북 청주시의회 김병국 시의장(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 상임위원장단의 사임서를 일괄 수리하면서 화해보다 강경 대응을 선택했다.
28일 청주시의회 등에 따르면 김 의장은 전날 민주당 소속 상임위원장단 10명의 사임서를 수리했다.

이날 사임 처리된 민주당 시의원들은 김은숙 부의장, 임은성 복지교육위원장, 최재호 농업정책위원장, 이영신 도시건설위원장, 변은영 운영위원장, 허철 윤리특위원장, 정재우 행정문화위 부위원장, 한재학 재정경제위 부위원장, 정연숙 환경위 부위원장, 신민수 예결특위 부위원장이다.

김병국 의장과 민주당의 갈등은 시청사 본관동 철거 예산 통과 과정에서 촉발했다.

21명의 민주당 의원들은 등원 거부 등으로 해당 예산의 통과를 반대했지만, 당내에서 이탈표 1명이 발생하면서 지난해 12월22일 예산안이 통과됐다.
남은 20명의 의원은 당시 "여야 동수인 시의회에서 민주당과의 협치가 없었다"며 "이를 조정하고 문제 제기해야 할 김병국 의장은 의장으로서 역할은 수행하지 않고, 협치를 위한 노력은 전혀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날 추후 의사일정 불참과 상임위원장단 일괄 사퇴라는 초강수를 뒀다.

민주당 상위원장단의 사임서를 받은 김 의장은 한 달여간 사임서 처리를 고민했으나 민주당 의원들이 의장 불신임안을 발의하자 '일괄 수리'라는 강경책을 꺼내 들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6일 지위 남용과 의회 사무 감독 소홀 등을 이유로 의장 불신임의 건을 발의했다.

이 안건은 76회 임시회가 열리는 2월13일 1차 본회의에서 다뤄질 가능성이 크다.

당사자인 김 의장은 표결에 참여할 수 없다.

재적의원 과반이 찬성하면 김병국 의장은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

불신임안이 통과되면 의장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다.

이날 김은숙 부의장에 대한 사임의 건도 다뤄질 예정이다.

청주시의회 관계자는 "불신임안이 무기명 투표로 진행되기 때문에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라며 "임시회 전 갈등이 봉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jska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