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청주시의회 여야 갈등 어디까지…내달 의장 불신임안 상정되나

시청사 본관동 철거 예산 통과 '후폭풍' 해 넘겨
합의 못 할 시 2월13일 임시회서 다뤄질 가능성 ↑

(청주=뉴스1) 강준식 기자 | 2023-01-24 15:45 송고
충북 청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6일 청주시의회 임시청사를 방문해 국민의힘 김병국 의장에 대한 불신임의 건을 발의하고 있다.(더불어민주당 제공).2023.1.16/뉴스1
충북 청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6일 청주시의회 임시청사를 방문해 국민의힘 김병국 의장에 대한 불신임의 건을 발의하고 있다.(더불어민주당 제공).2023.1.16/뉴스1

여야 갈등으로 의장 불신임안까지 나온 충북 청주시의회가 설 연휴가 끝난 뒤에도 갈등을 이어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4일 청주시의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20명이 발의한 국민의힘 김병국 시의장 불신임안이 2월13~23일 76회 임시회에서 다뤄진다.

의사일정에 불신임안이 포함될 시 안건 상정과 표결 등은 김은숙 부의장이 진행한다.

연휴가 끝난 뒤 여야가 갈등을 봉합하지 못하면 불신임안은 76회 임시회가 처음 열리는 2월13일 1차 본회의에서 다뤄질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재적의원 과반이 찬성하면 김병국 의장은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

청주시의회는 국민의힘 21명, 민주당 21명 등 여야 동수로 구성됐다.

민주당 측에서는 발의에 동참하지 않은 이탈표 1명을 고려하면 2명의 찬성표를 더 얻어야 한다.

국민의힘에서는 이해관계가 있는 김 의장이 표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불신임안이 통과되면 의장 보궐선거를 치르게 된다.

시의회 내부에서는 "무기명 투표로 이뤄지기 때문에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불신임안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의장으로서 (본관동 철거 예산과 관련해) 민주당 측의 의사를 반영하려 했다"라며 "협의 끝에도 합의를 거부한 민주당에 분명한 책임이 있다. 이 사태를 만든 민주당 의원이 책임지지 않으면 소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 시의원들은 이와 관련해 조만간 의원총회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16일 민주당 의원 20명은 김 의장의 지위 남용과 의회 사무 감독 소홀 등을 이유로 김병국 의장(국민의힘)에 대한 불신임의 건을 발의했다.

지난해 12월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의결 과정에서 본관동 철거 예산 17억4200만원 통과를 두고 빚어진 여야 갈등의 후폭풍이다.

예산 통과를 저지하던 민주당 의원들은 같은 당 임정수 의원이 본회의에 참석해 통과표를 던지자 임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서를 민주당 충북도당에 전달했다.

민주당 측 의장단은 전원 사퇴서를 의회에 제출하고, 향후 의사일정에 모두 불참하기로 했다.

김 의장은 민주당 측 의장단의 사퇴서를 현재까지 수리하지 않고 있다.
 



jska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