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익산 장애인거주시설서 입소자 학대 정황…경찰 수사 나서

(익산=뉴스1) 이지선 기자 | 2023-01-17 12:08 송고
© News1 DB
© News1 DB

전북 익산의 한 장애인 거주 시설에서 학대가 발생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 중이다.

17일 전북도와 전북경찰청 등에 따르면 지난해 전북장애인권익옹호기관에 장애인 학대 의심 제보가 접수됐다. 시설에 거주하는 장애인들이 일부 직원들로부터 원치 않는 방식의 신체적 접촉을 당했다는 내용이다.
남자 직원이 남자 장애인을 재우는 과정에서 특정 부위를 주무르거나, 거부하는데도 과도하게 접촉하는 등의 행위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 조사를 진행한 전북도와 익산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 등은 6차례에 걸친 화면 판독과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가한 사례판정위원회 회의 끝에 성 학대와 신체 학대 혐의 일부가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익산시는 이 결과를 토대로 해당 기관에 개선명령 등 행정처분을 내렸다. 기관으로부터 고발장을 접수한 경찰은 신체 학대 부분과 성 학대 부분을 나눠 각각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성추행 부분의 경우 조사가 거의 마무리 단계"라며 "조만간 사건을 마무리해 송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북희망나눔재단은 이날 성명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없는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한 폭력이라는 점에서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해당 관리 감독 기관과 관리 책임이 있는 법인에서 책임을 통감하고 심각성을 인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권침해로 물의를 빚은 사회복지법인이나 종사자들을 현장에서 퇴출하는 제도를 도입해 강력하게 일벌백계해야 한다"며 "또 복지시설 폐쇄성을 타파하고 투명하게 운영할 제도 정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letswin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