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스필버그 '더 파벨먼스', 작품상·감독상…'헤결' 수상 불발(종합2) [골든글로브]

마틴 맥도나 '이니셰린의 밴시' 뮤지컬코미디 작품상 등 3관왕
韓 두번째 비영어권 작품상 수상은 불발

(서울=뉴스1) 정유진 기자 | 2023-01-11 13:59 송고 | 2023-01-11 15:18 최종수정
스티븐 스필버그 © AFP=뉴스1
스티븐 스필버그 © AFP=뉴스1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더 파벨먼스' 미국 골든 글로브 영화(드라마) 작품상을 가져갔다. 스필버그는 감독상까지 수상, 2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의 비영어권 작품상(전 외국어 영화상) 수상은 불발됐다.

11일 오전(한국시간, 현지시간 10일 오후) 미국 로스앤젤레스 베벌리 힐튼 호텔에서 열린 제80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는 '더 파벨먼스'가 영화 부문 드라마 작품상과 감독상을 수상했다. 또한 마틴 맥도나 감독의 '이니셰린의 밴시'는 영화 부문 뮤지컬 코미디 작품상, 각본상(마틴 맥도나), 남우주연상(콜린 패럴)까지 3개 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더 파벨먼스'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미셸 윌리엄스와 폴 다노 등이 주연을 맡았다.

'이니셰린의 밴시'는 마틴 맥도나 감독이 쓴 동명의 연극을 바탕으로 각색한 작품이며 콜린 패럴, 브렌던 글리슨이 주연으로 나섰다. 
박찬욱 감독 © AFP=뉴스1
박찬욱 감독 © AFP=뉴스1
'헤어질 결심' 포스터
'헤어질 결심' 포스터
기대를 모았던 '헤어질 결심'의 비영어권 작품상을 수상은 아쉽게 불발됐다. 비영어권 작품상 트로피는 아르헨티나 영화 '아르헨티나, 1985'(감독 산티아고 미트레)에게 주어졌다. '헤어질 결심'은 '아르헨티나, 1985' 및 '서부 전선 이상 없다'(감독 에드워드 버거), 벨기에의 '클로즈'(감독 루카스 돈트), 인도의 'RRR: 라이즈 로어 리볼트'(감독 SS 라자몰리) 등과 함께 함께 비영어권 작품상 후보에 오른 바 있다. 

영화 부문 드라마 여우주연상은 '타르'의 케이트 블란쳇, 영화 부문 드라마 남우주연상은 '엘비스'의 오스틴 버틀러가 받았다. 또한 영화 부문 뮤지컬 코미디 남우주연상은 '이니셰린의 밴시', 영화 부문 뮤지컬 코미디 여우주연상은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의 량쯔충(양자경)이 거머 쥐었다. 

TV 부문에서는 드라마 작품상에 '하우스 오브 드래곤', 뮤지컬 코미디 작품상에 '애봇 앨리멘트리' 미니시리즈 작품상에 '화이트 로투스'가 이름을 올렸다.

미국 골든 글로브는 매년 개최되는 시상식으로,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Hollywood Foreign Press Association)가 주관한다. 아카데미 시상식과 함께 미국에서 개최되는 대표적인 시상식으로 꼽힌다. 영화와 TV로 구분해 시상하며, 두 파트를 또 다시 각각 뮤지컬·코미디 부문과 드라마 부문 등으로 나눠 상을 준다.

앞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한국 영화 최초로 지난 2020년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했다. 또한 2021년 윤여정 주연 영화 '미나리'(감독 정이삭)가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미나리'는 할리우드 제작사에서 제작한 작품이지만, 미국계 한국인들의 삶을 그려낸 점에서 한국 관객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지난해 열린 제79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배우 오영수가 한국 배우 최초로 TV 남우조연상을 수상했다.

한편 박찬욱 감독은 '헤어질 결심'으로 지난해 열린 제75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 영화는 산에서 벌어진 변사 사건을 수사하게 된 형사 '해준'(박해일 분)이 사망자의 아내 '서래'(탕웨이 분)를 만나고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며 시작되는 이야기를 그렸다.

'헤어질 결심'은 아카데미 시상식 국제장편영화상 예비후보에도 이름을 올렸다. '아카데미 시상식의 전초전'이라 불리는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수상은 불발됐지만, 수상작(자) 선정 경향은 매해 차이가 있기에 여전히 기대를 걸어 볼만하다는 평가다.  

다음은 제80회 골든글로브 시상식 주요 수상작(자)


△영화 드라마 작품상_더 파벨먼스(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영화 뮤지컬코미디 작품상_이니셰린의 밴시
△영화 감독상_스티븐 스필버그(더 파벨먼스)
△영화 각본상_마틴 맥도나(이니셰린의 밴시)
△영화 드라마 여우주연상_케이트 블란쳇(타르)
△영화 드라마 남우주연상_오스틴 버틀러(엘비스)
△영화 뮤지컬코미디 남우주연상_콜린 패럴(이니셰린의 밴시)
△영화 뮤지컬코미디 여우주연상_량쯔충(양자경)(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영화 남우조연상_키 호이 콴(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
△영화 여우조연상_안젤라 바셋(블랙팬서: 와칸다 포에버)
△영화 음악상_저스틴 허위츠(바빌론)
△영화 주제가상_'나투나투'(Naatu Naatu)(RRR: 라이즈 로어 리볼트)
△영화 비영어권 작품상_'아르헨티나, 1985'(감독 산티아고 미트레)
△장편애니메이션상_기예르모 델 토로(기예르모 델토로의 피노키오)
△세실 B. 데밀 상_에디 머피

△TV 드라마 작품상_하우스 오브 드래곤
△TV 뮤지컬코미디 작품상_애봇 앨리멘트리
△TV 미니시리즈 작품상_화이트 로투스
△TV 드라마 여우주연상_젠데이아 콜먼(유포리아)
△TV 드라마 남우주연상_케빈 코스트너(옐로우스톤)
△TV 뮤지컬코미디 여우주연상_퀸타 브런슨(애봇 엘리멘트리)
△TV 뮤지컬코미디 남우주연상_제레미 앨런 화이트(더 베어)
△TV 미니시리즈, 영화 남우주연상_에반 피터스(다머)
△TV 미니시리즈, 영화 여우주연상_아만다 사이프리드(드롭아웃)
△TV 미니시리즈, 영화 남우조연상_폴 월터 하우저(블랙 버드)
△TV 미니시리즈, 영화 여우조연상_제니퍼 쿨리지(더 화이트 로투스)
△TV 남우조연상_타일러 제임스 윌리엄스(애봇 엘리멘트리)
△TV 여우조연상_줄리아 가너(오자크)


eujenej@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