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통시장 주변 편의시설 지원…인구소멸지역 등 6곳 선정

하동·초량·곡성 기차마을·전곡·대전 중앙시장…원주 문화의거리
60억원 지원…"누구나 편안하게 방문할 시장으로"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2022-12-13 12:00 송고
행정안전부 청사 전경. © News1 허고운 기자
행정안전부 청사 전경. © News1 허고운 기자

행정안전부는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는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 '전통시장 주변 편의시설 조성지원사업' 공모를 전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해 6곳을 최종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선정된 6곳은 경남 하동공설시장, 부산 동구 초량전통시장, 전남 곡성 기차마을시장, 경기 연천 전곡전통시장, 대전 동구 중앙시장, 강원 원주 문화의거리다.

이중 하동공설시장, 초량전통시장, 기차마을시장, 전곡전통시장 등 4곳은 인구소멸지역의 시장이다.

선정된 전통시장 6곳에는 총 60억원(지방비 포함)을 지원한다.

이번 전통시장 주변 편의시설 조성 사업은 이상민 행안부장관이 지난 9월 수해 피해 현장 점검차 서울시 관악구 신사시장 방문 시 상인간담회에서 제안받은 것을 검토해 마련됐다.
당시 시장 상인들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편의시설 조성·환경개선을 통해 낙후된 이미지 개선이 가장 시급하다는 취지의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행안부는 "이번 공모는 낙후된 전통시장의 이미지와 접근성 개선으로 '전통시장은 불편하다'는 편견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의 첫걸음이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행안부는 6곳의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어린이 놀이시설(키즈카페), 책카페, 식사·휴식공간 등 공용공간을 조성한다.

또 범용(유니버설)디자인을 활용해 전통시장의 이미지 개선을 선도해 나가는 등 수요자 중심의 시설개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병관 행안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전통시장이 젊은층 고객이 방문하는 지역경제의 중요한 축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전문가 자문(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추후 사업성과와 지자체 추진 의지에 따라 지원규모 확대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jy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