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연구실 안전, 이제는 종이 아닌 모바일로 챙긴다…취약 연구실 집중 관리

과기정통부, 연구실안전환경조성 4차 기본계획 발표

(서울=뉴스1) 김승준 기자 | 2022-12-08 14:00 송고
연구실안전환경조성 4차 기본계획 개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2.12.08 /뉴스1
연구실안전환경조성 4차 기본계획 개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2.12.08 /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일 연구실안전심의위원회를 열고, 중장기 연구실 안전정책의 기본방향이 담긴 '연구실안전환경조성 4차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4차 기본계획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의 연구실 안전 확보 정책의 틀이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안심하고 연구할 수 있는 과학기술 안전강국 실현'을 비전으로 △안전취약기관 선제적 안전확보 △신속한 사고대응체계 확립 △현장중심 안전관리 기반강화 등 3대 중점전략을 추진한다.

기존 종이 문서로 작성하고 보관하던 안전 점검표가 전산화된다. 온라인 일상점검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해 앞으로는 연구자가 PC, 휴대폰을 통해 편리하고, 정확하게 안전점검을 할 수 있게 된다.

위험요인이 많은 기관은 안전 '집중관리기관'으로 선정하여 관리되고 5년 주기로 현장검사가 추진된다. 다만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소규모ㆍ영세 기관에 대해서는 현장검사 대신, 안전 컨설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안전 취약기관에게는 안전보호구, 자동환기시스템, 사물인터넷(IoT) 시약장 등 다양한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신속한 사고 대응을 위해 소방서, 경찰 등 1차 사고대응기관과 협력채널이 구축되고, 분야별 사고분석 전문가 활용도 강화된다. 유사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유사ㆍ동종 유해물질을 취급하는 연구실에 사고내용, 안전수칙을 전파하는 사고사례 실시간 전파시스템도 마련된다.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연구자가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위험 연구 분야 가이드라인을 개발·보급하고, 사고발생 위험성은 높으나 안전정보가 없는 유해인자에 대한 안전정보 DB는 8000종으로 확충한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과학기술 경쟁력이 국가 위상을 결정하는 현재 상황에서 연구성과 보호와 과학기술 인재의 안전확보가 그 어느 때보다 긴요한 시점"이라며 "연구자가 안심하고 연구할 수 있는 안전한 연구환경 조성에 중점을 두고 이번 기본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eungjun24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