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주호영 "이상민 지킬 이유 없어…탄핵안 나오면 예산 타협 어려워"

"민노총 요구에 정권퇴진까지 들어있어 받아들일 수 없어"
"대통령과 여러 채널 통해 소통…늘 협의하고 있다"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이균진 기자 | 2022-12-04 10:24 송고 | 2022-12-04 11:01 최종수정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오후 대구 수성대학교 강산관에서 열린 대구·경북 중견언론인모임 '아시아포럼21 제104회 릴레이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12.3/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일 오후 대구 수성대학교 강산관에서 열린 대구·경북 중견언론인모임 '아시아포럼21 제104회 릴레이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12.3/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4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거취 문제와 관련해 "저희가 이 장관을 지켜야할 이유 없다"면서 "(해임건의안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장관을 지키려는 목적이 아니라 두 번 다시는 이런 대형 인명사고가 나지 않게 국회가 잘못한 걸 고치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KBS1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여당이 이 장관을 지키려고 국회 책무를 내팽겨쳤다"는 비판이 나온다는 취지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법정 처리 시한을 넘긴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서는 "오늘(4일) 오후 4시에 여야가 모여서 논의하고 내일까지 논의해서 안되면 원내대표끼리 정무적 결단으로 처리한다고 가닥을 잡고 있다"고 말했다. 

성일종 국민의힘·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야 간사인 이철규 국민의힘·박정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4시 국회에서 '2+2 협의체'를 열어 예산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그는 "예산 처리 후 국정조사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책임을 묻는다고 합의됐는데, 국정조사 전에 해임건의안·탄핵소추안이 발의되면 예산 영향을 받아 파행될 확률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의 전략이 8~9일을 목표로 탄핵소추안을 내고 해임건의안을 취소하겠다는 입장을 가진 걸로 안다"면서 "8~9일 이전에 탄핵소추안을 낼텐데 탄핵소추안이 나온 상태에서 예산 타협에 이르기 어렵다고 본다"고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또 주 원내대표는 "내년에는 종부세 인하 법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공시지가를 조정해서라도 종부세 부담을 낮추려고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파업의 경우 당에서 중재안을 낼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국토교통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에서 파업을 막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중재한다는게 결국 정부 양보를 받고 화물연대 의견을 들어주는 일인데, 그런 노력을 하는 것이 이 시기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안전운임제 실효성, 형평성 문제를 거론하면서 "민노총 요구가 노사 근로환경뿐만 아니라 정권퇴진까지 들어 있어 받아들일 수 없다"고 일축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두 차례 만났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당 지도부 초청은 공개 일정이고 저는 비공개 일정 확인해주지 않는거 원칙으로 삼고 있다"면서도 "대통령과 소통은 장애 없이 여러 채널로 하고 있고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 자리에서 대통령 거부권 행사 등에 대해서 논의했느냐는 물음에는 "주요 법안에 대해 기존 법과 어떻게 충돌하고, 우리 당 입장은 어떤 것이다 이런 것에 대해선 늘 협의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주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실제 경기에 관여하지 않으면서 원격 지시를 내린다는 느낌을 받았다'는 진행자의 물음에는 "대통령은 우리 당 후보로 대통령이 된 거고 우리당 당원이라 원래 집권여당 한팀이 돼서 국정과제를 수행 하는 것 아니겠나"면서 "긴밀한 협의가 없으면 그게 더 문제"라고 했다.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를 뽑는 전당대회 시기와 관련해서는 "비대위원회의 임기가 6개월이고 비대위가 길어지는 건 바람직하지 않으니까 가급적 3월12일 (비대위 임기) 안에 전당대회를 치러서 새 지도부를 만들어야 하지 않나 이게 비대위 출범 때부터 일반적인 것"이라고 2월 말 3월 초 전대설에 힘을 실었다. 

여성가족부 폐지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민주당이 반대하면 정부조직법 통과가 안되는데, 공약에 의해 쉽게 포기도 어렵고, 민주당에 막혀서 시간을 끌면 국가보훈부와 재외동포청을 만드는 것이 늦어져 고심 중"이라며 "3+3 정책협의체에서 논의해서 여가부 기능은 하도록 하되 문제점을 없애는 안을 도출하면 좋을 듯 하다"고 말했다.


angela020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