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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미래고객' 2030…10명 중 6명 "충전인프라·배터리 안전 절실"[청년이 바꾼다-교통]④

충전기 1기당 전기차 2.5대…수소충전기는 1기당 136대 달해
전기차 배터리 안전인증체계 개편 추진…국제기준 반영도 검토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2022-11-11 05:45 송고 | 2022-11-11 08:53 최종수정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 서울 방향에 설치된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가 전기차들로 가득 차 있다. 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 서울 방향에 설치된 초고속 전기차 충전소가 전기차들로 가득 차 있다. 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독자님들은 전기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전기차는 2000년대 초까지만 해도 첨단 이동수단로 여겨졌는데요. 도로 위를 달리는 전기차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이제는 낯설지 않은 일상의 풍경이 됐습니다.
전기차는 환경에 대한 관심과 정부의 보조금 정책 등에 힘입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올해 3분기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 자료에 따르면 전기차는 2분기 대비 16.3%(4만8762대) 증가한 34만7000대, 수소차는 같은 기간 10.8%(2600대) 증가한 2만7000대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은 청년세대들은 전기차 시장의 잠재적인 '최대 고객'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뉴스1은 전기차에 대한 청년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지난 10월 26~30일 청년재단에 의뢰해 37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2개 복수 응답)에서 '수소·전기차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을 물었습니다.

그 결과 응답자의 64.7%는 '충전인프라 확충'을 꼽았습니다. '배터리 안전성 확보'도 62%로 높았습니다. 뒤를 이어 △차량 구입비용 지원(29.9%) △충전시간 단축(20.3%) △충전용량 확대(17.9%)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 News1 윤주희 디자이너
© News1 윤주희 디자이너

청년들의 응답에는 고질적인 충전인프라 부족 문제를 지적받는 전기차 시장의 현주소가 잘 드러나 있습니다. 환경부가 지난해 말 집계한 전국 전기차 공영 충전기 수는 9만3415기인데요. 같은 시기 국토부가 집계한 누적 전기차 수는 23만1443대에 달합니다. 수치만으로 보면 2~3대가 1기를 사용하는 셈인데, 지역별로 충전소 시설 편차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공백은 적지 않아 보이죠.  
수소차 충전기는 더욱 부족합니다. 수소차는 공기 중 산소와 수소를 직접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차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는데요. 올해 국정감사 기간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올해 8월 기준 수소충전기 1대가 감당해야 하는 수소차 수는 전국 평균 136대에 달합니다. 

설문에 응한 청년들도 충전 인프라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습니다. 최모씨는 "전기차는 인류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이동수단"이라며 "전기차가 많이 사용될 수 있도록 관련된 시스템과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모씨도 "비수도권 지역의 충전소가 더 많이 확보돼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습니다.

빠르게 늘어나는 전기차 보급 속도에 맞춰 충전소를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충전소 수요가 높은 고속도로는 구간에 따라 재정(국가)·민자(민간) 소유로 나뉘는데요. 재정구간 휴게소나 쉼터는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 입찰을 거쳐 제조사를 선정해 충전소를 설치하게 됩니다. 이후 현장은 공단 산하 자동차환경협회가, 서버는 한국환경공단이 각각 운영을 맡고, 고장이나 불편사항을 접수하는 고객센터와 유지보수는 협회가 외주를 주는 식입니다. 

단계마다 주체가 다르다보니 설치에도 오랜 시간이 걸리고, 설치 후 잦은 고장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데 이는 결국 요금과 직결됩니다. 이에 민간업체에서는 재정구간에도 민간이 참여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해준다면 충전 인프라를 빠르게 늘릴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전기차 충전인프라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대영채비 관계자는 "설치부터 유지보수까지 동일업체에서 관리할 수 있다면 인프라를 빠르게 늘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충전요금을 1㎾h당 200원 전후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3월 개최된 xEV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 한 관람객이 참가업체 부스에 마련된 전기차 배터리 관련 기술들을 살펴보고 있다. 2022.3.17/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지난 3월 개최된 xEV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 한 관람객이 참가업체 부스에 마련된 전기차 배터리 관련 기술들을 살펴보고 있다. 2022.3.17/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인프라에 이어 가장 많은 응답을 받은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문제와 관련해서는 정부가 대책을 마련 중입니다. 국토부는 지난 6월 '전기차 배터리 이력관리 및 안전인증체계 제도화 방안' 연구용역을 발주해 안전인증체계 개편 추진에 나섰습니다. 특히 국제기구인 유엔 자동차기준조화포럼(WP29)에 맞춘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을 마련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설문조사에서는 '친환경 교통수단이 많이 확대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빈도가 많은 공통 의견 중 하나에 포함됐는데요. 머지않은 미래에 청년세대 고객들이 안심하고 전기차를 구입·운행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에 대한 세심한 정비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soho0902@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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