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이창양 산업장관 "한전KDN, YTN 지분 매각 절차 따라 추진"

[국감초점] 李 "언론 장악, 언론 민영화 연결은 부적절"

(세종=뉴스1) 이정현 기자 | 2022-10-04 23:03 송고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을 하던 중 마스크를 만지며 생각에 잠겨 있다. (공동취재) 2022.10.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을 하던 중 마스크를 만지며 생각에 잠겨 있다. (공동취재) 2022.10.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4일 한국전력공사 자회사인 한전KDN의 YTN 지분 매각과 추진과 관련해 "공공기관 혁신 가이드라인에 따라 추진하겠다"고 매각 추진 의사를 분명히 했다.
한전KDN은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혁신계획안 제출 요구에 보유 중인 YTN 지분 매각 의사를 밝혔다. 이에 야당에서는 공공기관 민영화의 신호탄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이철규 의원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이 의원은 "YTN이 한전KDN 운영상 경영에 도움이 된다든가, 무슨 기술적으로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느냐"고 이 장관에게 물었다.

이에 이 장관은 "없다"고 답했다. "한전KDN이 (YTN)주주지만 경영에 관여한 적은 없다"고도 덧붙였다.
그러자 이 의원은 "참여한 적도, 배당을 받아본 적도 없다"면서 "이번에 한전KDN이 YTN 지분을 매각하는 것은 공공부문의 방만한 경영을 쇄신해 국민 부담을 줄이자는데 1차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이 장관에게 거듭 "한전이 대규모 적자가 나면서 비업무용 주력 업종이 아닌 비업무용 이런 자산을 매각해서 국민 부담을 줄이려는 목적이 있는 거 아니냐"고 확인했고, 이 장관도 "그렇다"고 호응했다.

앞서 이 장관은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의원의 매각안 관련 질의에도 "(매각을)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확고한 입장을 내보였다.

이 장관은 김 의원이 “YTN 지분 매각은 경제적 이유만으로 결정할 게 아니다"라며 "한전KDN의 YTN 지분 매각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한 데 대해 이같이 답했다.

이 장관은 또 "1997년 (YTN) 주식을 가진 후 25년 갖고 있었는데 수익률도 별로 높지 않고 공익적 기능이 없다고 봤다"면서 "공공기관 혁신 차원에서 TF에서 매각을 권고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YTN 지분 매각은) 언론 장악이라든지 언론 민영화와 연결되는 것은 부적절하다"면서 "오로지 공공기관 혁신 차원에서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전KDN은 YTN의 지분 21.43%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정부는 공공기관 방만 경영을 개선을 추진 중인데, 정부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혁신계획안을 제출받는 과정에서 한전KDN이 해당 지분을 전량 매각하는 방안을 포함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euni121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