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종섭 "주한미군, 대만 투입하려면 우리와 반드시 협의해야"

"지난달 한미일 대잠훈련은 미국이 일본에 참가 제안"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2022-10-04 16:10 송고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4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10.4/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4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10.4/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4일 "주한미군 전력을 대만에 투입하는 문제는 우리 측과 반드시 협의하게 돼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청사에서 진행된 국회 국방위원회의 국방부 국정감사에 출석, 배진교 정의당 의원의 관련 질의에 "주한미군의 주된 목표는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와 관련 이 장관은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이 최근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한반도에 미칠 영향에 대비하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데 해선 "군인으로서 원론적 차원에서 설명한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다만 그는 주한미군의 대만 등 역외 투사 문제에 관한 "우려 사항을 충분히 알기 때문에 한미 간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우리 군의 대만 등 파병 가능성에 대해서도 "한미동맹의 범위가 태평양 지역까지 포함하지만, 우리 군이 대만 등 해외로 진출하기 위해선 국회 동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지난달 30일 동해상에서 실시한 한미일 대잠수함 훈련과 관련해선 미국 측이 일본의 참가를 제안했던 것이라며 "북한의 위협에 어떻게 효율적으로 대응할 것인가가 중점이었다. 우리 국민의 뜻을 생각하지 않고 (훈련을) 한 게 아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우리 해군의 올 11월 일본 해상자위대 주관 국제관힘식 참가 여부에 대해선 "한일관계 개선 등 전반적인 상황을 봐가면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pej86@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