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외교부 "韓총리-기시다 내일 면담… 양국관계 개선 공감대"

강제동원 피해배상 문제 논의될 듯… "정부안은 아직"

(서울=뉴스1) 노민호 기자 | 2022-09-27 17:08 송고
한덕수 국무총리(앞줄 왼쪽). 2022.9.27/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앞줄 왼쪽). 2022.9.27/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 국장(國葬) 참석을 계기로 28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면담을 예정하고 있는 데 대해 외교부는 "양국관계 개선을 필요로 하고 희망하는 공감대를 보여준다"고 자평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27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 총리의 이번 기시다 총리 면담은 "지금까지 우리 정부가 기울여 온 한일관계 개선이란 큰 흐름, 추세와 연관돼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취임 전을 포함해 지금까지 모두 4차례 일본과의 외교장관회담에 임했고, 윤석열 대통령은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기시다 총리와의 '약식' 정상회담을 통해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확인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지금까지 4차례에 걸친 민관협의회를 통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배상 판결 관련 해법 모색을 위한) 국내 의견을 수렴하고, 그 사이 대일 교섭을 계속 진행해왔던 연장선상에서 모두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일관계는 지난 2018년 10·11월 일본 전범기업들에 대한 우리 대법원의 강제동원 피해배상 판결, 그리고 일본 정부가 해당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서 2019년 7월 발동한 대(對)한국 수출규제 강화조치 등의 여파로 걷잡을 수 없이 악화돼온 상황이다.
이에 따라 한 총리와 기시다 총리 간 면담에서도 강제동원 피해배상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교부 당국자는 강제동원 피해배상 관련 해법에 대해선 "아직 정부안이 마련된 게 아니다"며 "보다 확장된 형태의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마련할 것이다. 그 과정에서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과 소통·협의하는 외교적 노력도 계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ntiger@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