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머지 D-1]①“ETHW 에어드랍, 받을 수 있나요?”…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것

거래소·메타마스크 ETH 보유자들, 따로 취해야 할 조치 없어
하드포크, 머지 이후 24시간 내 이뤄져…에어드랍 지원 거래소 확인해야

(서울=뉴스1) 박현영 기자 | 2022-09-14 06:45 송고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대형 업그레이드 '머지(Merge)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대형 업그레이드 '머지(Merge)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대형 업그레이드 '머지(Merge)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머지 전후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4일 블록네이티브닷컴의 '머지 카운트다운'에 따르면 머지는 한국 시간으로 오는 15일 오후 12시 경 진행될 예정이다. 정확한 시간은 블록체인 상 채굴 속도를 뜻하는 해시레이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머지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합의알고리즘이 기존 작업증명(PoW, Proof of Work)에서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으로 바뀌는 업그레이드다. 이더리움이 이더리움2.0으로 넘어가는 과정 중 가장 중요한 업그레이드로 간주된다.

이더리움(ETH) 투자자들의 최대 관심사는 머지를 앞두고 취해야 할 조치다. 암호화폐 거래소 지갑에 ETH를 보관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따로 취해야 할 조치는 없다. 머지 이후 ETH는 PoS 이더리움 기반 ETH로 자동 전환된다. 또 개인 지갑인 메타마스크 등도 머지를 지원하므로 메타마스크에 ETH를 보관해둔 투자자들도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된다.

문제는 머지 이후 일어날 하드포크다. 기존 PoW 기반 채굴자들은 머지 진행 시 하드포크(블록체인이 두 갈래로 분리되는 것)를 발생시켜 가칭 ETHPoW(ETHW) 블록체인을 이어갈 전망이다. ETHW는 이름 그대로 PoW 방식을 유지한다.

하드포크를 지지하는 ETHW 진영은 머지 이후 24시간 내에 PoW 기반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하드포크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PoW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발행되는 암호화폐 ETHW가 나온다.

ETHW는 기존 이더리움(ETH) 보유자들에게 1:1 비율로 에어드랍될 전망이다. 따라서 ETH 보유자들은 ETH를 보관하고 있는 거래소가 ETHW 에어드랍을 지원하는지 체크해야 한다. 국내 거래소 업비트, 빗썸 등은 추후 공지를 통해 에어드랍 지원 여부를 안내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단, 사용 중인 거래소가 ETHW 에어드랍을 지원하지 않는 거래소라고 하더라도 지원하는 거래소로 ETH를 옮기는 것은 불가능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바이낸스, 업비트 등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소가 머지에 대비해 ETH 및 ERC-20(이더리움 토큰 발행 표준) 기반 암호화폐들의 입출금을 막아뒀기 때문이다. 업비트도 ETHW 에어드랍을 지원할 경우 입출금 중단 시점 이전에 ETH를 보유하고 있던 고객만을 대상으로 에어드랍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폴리곤, 옵티미즘 등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연결된 레이어2 플랫폼에 ETH를 보관해둔 보유자들은 ETHW를 에어드랍받을 수 없다.

또 '래핑이더리움(WETH)' 보유자들도 마찬가지다. 래핑이더리움이란 ETH를 이더리움이 아닌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에서도 사용하기 위해 ETH를 '래핑(포장)'해서 다른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옮겨온 암호화폐를 말한다. 가격은 ETH와 같다. WETH 보유자들 역시 ETHW 에어드랍 대상자는 아니다.

만약 사용하는 거래소가 ETHW 에어드랍을 지원해 ETHW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해당 거래소에서 ETHW를 바로 팔 수 있는 건 아니다. 에어드랍만 지원하고 ETHW를 상장하지 않는 거래소도 있기 때문이다.

ETHW 에어드랍과 상장을 모두 지원하는 거래소일 경우, 받은 ETHW를 바로 매도할 수 있다. 일례로 국내 거래소 지닥은 ETHW 에어드랍 및 상장을 모두 지원한다. 만약 ETHW를 상장하지 않는 거래소라면 받은 ETHW를 다른 거래소 옮겨야 매도가 가능하다.

아울러 이더리움 기반 대체불가능 토큰(NFT)을 보유한 투자자들도 주목해야 할 사항이 있다. NFT는 소유권 등 NFT에 관한 메타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민팅(발행)된다. 이 때 해당 데이터가 머지 업그레이드를 마친 이더리움 블록체인에만 있는 게 아니라, 하드포크된 ETHW 블록체인에도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유효한 NFT는 머지 업그레이드를 마친 '원조'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NFT다. 따라서 ‘이더리움 기반 NFT’를 표방하는 ETHW 기반 NFT 프로젝트 사기에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hyun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