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의사 남편을 아파트 어린이 주치의 취급…우리집이 응급실이냐"

소아과 의사 남편 둔 여성 고충 토로 "봉사직 아닌 개인사업자"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2022-08-27 13:52 송고 | 2022-08-28 19:56 최종수정
© News1 DB
© News1 DB
소아과 의사 남편을 둔 여성이 아파트 내 일부 무례한 주민으로 인한 고통을 토로하며 "의사 집은 응급실이 아니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동네에서 작은 소와과를 운영하는 남편과 4세 딸을 둔 A씨는 지난 2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글을 올려 하소연했다.

글에 따르면 A씨 남편의 소아과와 거주하는 아파트는 20분 거리다. A씨는 조리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친해진 사람들에게 남편이 의사라는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한 주민이 A씨 남편의 소아과에 방문했다가 이 사실을 알게 됐고, 동네에는 A씨의 남편이 소아과 의사라는 이야기가 소문났다.

이후부터 문제가 발생했다. 일부 주민이 A씨에게 시도 때도 없이 연락해 "영양제는 뭘 먹여야 하냐", "아픈데 어떻게 해야 하냐", "한밤중 아픈데 응급실 가야 하는 거냐", "치아가 아픈데 어떡하냐" 등의 연락을 해온 것이다.
그러던 중 한 주민이 아파트 단체 대화방에 "○동 ○호 ○○아버님이 소아과 의사시니 저희 아파트 어린이 주치의 해주시는 거 어떠세요?"라는 글을 올렸다. 이 때문에 A씨 남편이 소아과 의사라는 사실이 다 퍼졌다.

결국 A씨 남편은 아이가 아플 때 대응 방법, 어떤 병원에 가야 하는지 등을 안내문으로 만들어 공유해줬다. 동시에 퇴근 후엔 진료를 보지 않으니 개인적 연락은 삼가달라고 요청한 뒤 A씨 남편은 대화방을 나갔다.

그러자 아파트 내 소식을 듣기 위해 단체 대화방에 남아있던 A씨에게 질문이 쏟아졌다. A씨가 "모른다"고 일관하자 일부는 늦은 밤에도 A씨의 집을 직접 찾아오는 경우도 있었다고.

심지어 A씨 남편 차에 붙어있는 전화번호를 보고 연락하는 주민도 생기는 등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고 한다.

'의사가 직업을 숨기는 이유'라는 제목으로 온라인 상에 퍼진 게시물.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의사가 직업을 숨기는 이유'라는 제목으로 온라인 상에 퍼진 게시물.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A씨는 "연락 잘 안 받고 나니 유별난 주민들이 눈총을 주더라. 신경 안 쓰고 있었는데 누군가 제 험담한다는 얘기를 전해들었다"고 괴로워했다. 험담 내용은 '의사면 돈도 잘 벌텐데', '워킹맘(일하는 엄마)도 아니면서 어린이집 보낸다', '의사가 술 마신다' 등이었다.

주민 등쌀에 못 이긴 A씨는 참다못해 이사 가기로 결정했다. 그는 "남편이 병원에서 가운입고 있을 때나 의사지, 퇴근하고 집에서 밥 먹고 쉬고 잘 때도 의사는 아니지 않냐. 우리 집이 응급실도 아니다"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마치 의사는 봉사직인 것처럼 자다 말고 나가서 아픈 애 봐줘야 하냐. 응급이면 응급실을 가셔야죠. 5분이면 오는 응급차를 타셔야지, 단지 내에서 우리 집까지 뛰어오면 5분은 더 걸린다. 그 시간에 큰 병원 응급실을 가라"고 꼬집었다.

또 "우리 남편 무료로 의대 다닌 거 아니다. 국가에서 전액장학금 준 것도 아니고, 개인 병원 월세 내고 간호사분들 급여 주는 개인사업자"라고 강조했다.

A씨는 "물론 같이 있다가 옆에 아이가 쓰러지거나 무언갈 잘못 삼키면 당연히 돌봐주고 구급차 불러준다"며 "그래도 자는 사람 집까지 찾아와서 문 두드리는 건 아니지 않느냐. 응급실 가는 게 낫다고 하는 게 야박한 거냐"고 하소연했다.

끝으로 A씨는 "일주일에 한두 번 이런 일 겪으면 정말 사람이 예민해진다. 하다못해 어른 아픈 거까지 물어보는 사람도 있다"며 "돈 아까워서 응급실 안 가시는 건 아니라고 믿고 싶다. 그러나 간혹 돈 드리면 되지 않냐는 건 너무 몰상식한 거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떠나갑니다만, 주변에 의사를 너무 괴롭히지 말아달라. 그 의사들도 사람이고 자영업자 또는 직장인"이라고 덧붙였다.


sb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