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나한테 뒤집어 씌운다"…공군 20비 여군 유서에 '부대 내 괴롭힘' 정황

고 이예람 중사 근무 부대서 여군 숨진 채 발견
"군수사기관 초동대응 문제…수사 성역 없어야"

(서울=뉴스1) 박재하 기자, 김성식 기자 | 2022-07-27 12:12 송고 | 2022-07-27 14:10 최종수정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오른쪽)이 27일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 브리핑실에서 '공군 20비 여군 부사관 강 하사 사망사건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7.27/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오른쪽)이 27일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 브리핑실에서 '공군 20비 여군 부사관 강 하사 사망사건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7.27/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성폭력 피해자 고(故) 이예람 중사가 근무했던 공군부대에서 또 다른 여군 간부인 강모씨(21)가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부대 내 괴롭힘 정황이 있었다는 주장이 나왔다.

시민단체 군인권센터는 27일 서울 마포구 노고산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장에서 유서로 추정되는 수첩이 발견됐는데 그 기재 내용과 여타 정황을 볼 때 강 하사의 사망에 부대 관련 요인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군 수사기관 초동 대응의 문제점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군인권센터는 "유서에 따르면 강 하사는 군 복무 중 겪은 모종의 사건으로 인해 입대를 후회하고 군 생활을 원망하며 사망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며 "아무런 잘못이 없는 강 하사를 이유없이 비난한 사람이 있었다는 점 등 부당한 처사를 겪은 이야기가 유서에 다수 적혀 있다"고 주장했다. 

군인권센터가 공개한 유서에는 "아무 잘못도 없는 나한테 다 뒤집어 씌운다" "내 직장이 여기가 아니었다면 지금보다 훨씬 행복할 수 있었을까" "관사로 나온 게 후회된다. 다시 집 들어가고 싶다" 등 강 하사가 부당한 일을 겪은 것으로 보이는 내용과 군생활에 대한 회의가 적혀있었다. 

군인권센터는 "강 하사를 힘들게 만든 근무환경 및 주변 사람에 대한 면밀한 수사가 필요하다"며 "전자기기 포렌식 역시 신속하게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해당 부대에서 강 하사에게 사전고지 없이 고 이예람 중사가 사망한 관사를 배정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군인권센터는 "20전투비행단 복지대대는 이 중사 사망과 관련한 사실을 일언반구도 하지 않고 강 하사에게 관사를 추천했다"며 "강 하사는 입주 3개월 후 해당 관사에서 이 중사가 사망한 사실을 알고 주변 동료에게 공포감, 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했다"고 말했다.

군인권센터는 "현장감식이 종료된 후 법적 근거 없이 유가족의 유품 확보와 시신 이전을 방해하거나 저지하려는 시도가 있었다"며 "지금이라도 성역없는 수사와 진상규명으로 강 하사의 죽음이 헛되지 않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하사는 앞서 19일 오전 공군 제20전투비행단 영내 독신자 숙소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강 하사는 항공정비전대 부품정비대대 통신전자중대 소속으로 작년 3월 임관해 현 보직을 받아 근무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강 하사가 숨진 채 발견된 거실에는 유서로 추정되는 수첩과 스마트폰 등이 있었으며 외부 침입은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군사경찰과 군의관 소견에도 외력에 의한 사망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보여 극단 선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공군 수사단은 사건 발생 사실을 충남경찰청에 알렸고 현재 합동 조사가 진행 중이다.

강 하사 소유 전자기기는 유족 동의에 따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포렌식할 예정이다.


jaeha67@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