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토부 1차관 "청년 원가주택·역세권 첫집, 연내 사전청약 실시"

디딤돌대출 고정금리 대환 추진엔 "10월부터는 시행"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2022-07-19 16:06 송고
이원재 국토교통부 제1차관. 뉴스1 자료사진 © News1 유승관 기자
이원재 국토교통부 제1차관. 뉴스1 자료사진 © News1 유승관 기자

새 정부의 대선 공약이었던 '청년 원가주택'과 '역세권 첫집'이 연내 사전 청약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원재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19일 오후 KBS1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 인터뷰에서 관련 질문에 "현재 구체적인 입지를 선정하고 있다"며 "올해 안에는 사전 청약을 실시해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내 집 마련 기회를 드리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대선에서 청년 주거 안정 대책으로 '청년 원가주택'과 '역세권 첫집' 50만호 공급을 공약한 바 있다. 국토부는 오는 8월 둘째주 발표 예정인 '250만호+α' 주택공급 대책에 이를 담을 계획으로, 8~9월 중 구체적인 청년 주거 지원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이 차관은 "기초자산이 부족한 청년들도 부담 가능한 가격으로 출퇴근이 쉬운 역세권 등에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도록 공급하는 제도"라며 "분양가를 시세보다 상당히 낮게 책정하고, 장기 저리의 전용 모기지 상품을 함께 제공해 초기에 목돈이 부족한 청년들도 분양받을 수 있도록 설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 차관은 최근 원자잿값 상승 등에 따른 주택 공급 지연 우려와 관련해 지난 6월 발표된 '분양가상한제 합리화 방안'을 언급하며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앞서 후속조치를 완료하고 지난 15일부터 제도 시행에 들어갔다. 

아울러 주택도시기금의 디딤돌 대출 '고정금리 대환' 추진과 관련해서는 "10월부터는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세대출에 대한 지원 한도도 높여서 시중에서 전세보증금을 마련하는 부담을 덜어드릴 계획"이라며 "앞으로 금리 상황이나 또 이자 부담 등을 고려해서 주요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더 지원할 부분이 있는지도 찾아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soho090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