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통일부 "북핵, 당사자인 남북한이 논의해야"

"남북관계 정상화 위해서도 필요… 대북제재와도 연관"

(서울=뉴스1) 이설 기자 | 2022-07-05 11:25 송고 | 2022-07-05 13:56 최종수정
권영세 통일부 장관. 2022.7.4/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권영세 통일부 장관. 2022.7.4/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통일부는 향후 남북대화가 재개되면 북핵 문제에 대한 실질적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5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권영세 장관이 전날 '7·4남북공동성명' 50년 기념행사에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남북한 당국이 직접 논의해야 한다"고 밝힌 데 대한 추가 설명 요청에 이같이 답했다.
이 당국자는 "남북대화가 재개되면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해서도 북핵문제는 당사자인 우리 측과 북측이 논의해야 한다는 의미"라며 "과거 남북회담에서도 핵문제가 의제로 다뤄졌고 남북합의서에도 명시됐지만 남북 간의 실질적 논의는 약했다는 평가가 많다"고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그런 차원에서 남북관계 정상화를 이뤄가기 위해 대북제재가 중요한 부분"이라며 "제재는 북핵문제 해결과 연관돼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권 장관은 전날 열린 '7·4남북공동성명' 기념행사에서 "남북회담의 구조도 더욱 적극적으로 변화, 발전시켜야 한다"며 "북핵에 따른 대북제재는 엄연한 현실이다. 이는 잠시 놓아두고 남북관계만 얘기하자는 것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과 같다"고도 말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권 장관의 '남북회담 구조' 발언에 대해선 "하드웨어적 부분보다 소프트웨어적 부분을 강조한 것"이라며 "하드웨어적 변화는 남북 간 합의가 이뤄져야 하는 부분이어서 현재는 구체적으로 얘기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sseo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