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닭고기 육가공업체 '동우팜' 고창 투자유치 철회

2년간 유치 찬반 문제로 지역 주민 갈등 빚어
고창군 '입주절차 전면 중단'…주민 갈등 치유 대책 마련 절실

(고창=뉴스1) 박제철 기자 | 2022-07-04 10:13 송고
고창일반산업단지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창일반산업단지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우팜투테이블의 불법적인 입주 계약을 파기하고, 특혜성 산업단지 계획 변경을 중단하라"고 규탄했다.(자료사진)2021.1.25/© 뉴스1 이지선기자

전북 고창군이 닭고기 육가공업체인‘㈜동우팜투테이블(이하 동우팜) 고창일반산업단지 투자철회 공시’와 관련 유감의 뜻을 밝히고, 입주를 가정한 모든 행정 절차들을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이로써 2년여간 유치 찬반 놓고 주민 갈등을 야기했던 '동우팜' 사태가 완전히 해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4일 고창군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동우팜투테이블 측이 자체 이사회를 거쳐 고창반산단 투자 철회를 일방적으로 공시(발표)했다”며 “계약 당사자인 고창군과 사전 협의를 거치지 않은데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고창군은 업체측의 이번 공시로 동우팜이 더 이상 고창일반산업단지에 투자할 의사가 없다고 보고, 고창군도 업체의 산단 입주를 가정한 추가적인 조치들을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고창군은 그간 동우팜 유치를 위해 전북지방환경청과 전북도에 제출한 고창일반산단개발계획 변경 등을 전면 철회하는 등 후속조치에 나서겠다는 구체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에 지난 2년여간 동우팜의 입주 반대 활동을 펼쳐온 고창일반산업단지 비상대책위측은 "이번 동우팜의 결정은 조건부계약에 대한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서이며 도축업을 포함한 기업활동이 제한업종에 해당하고 청정고창에 맞지 않는 기업유치였음이 명백히 드러난 것이다"며 유치 철회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동우팜의 퇴장으로 모든 것이 없었던 일로 묻혀서는 절대 안될 일이다"며 "그간 2년여간 유치 찬반문제로 양분되어 갈등을 빚어온 군민들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도록 행정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윤준병 국회의원도 SNS를 통해 " 청정고창을 지키겠다는 일념으로 온갖 회유와 비난을 이겨내면서 고창일반산업단지 제한업종인 도계업 입주를 막는데 앞장서온 고창일반산업단지 비상대책위에 감사드린다"며 "이제는 동우팜 문제가 해결된 만큼 지역 주민간 갈등이 더이상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도와 고창군은 지난 2020년 4월 전북도청에서 ㈜동우팜투테이블과 고창일반산업단지에 1500억원(고용인원 약 1000명) 규모의 닭, 오리 육가공 공장 투자협약(MOU)을 맺었으며 공장 건축을 위해 같은해 12월 고창군과 토지 매입 계약을 완료한 바 있다. 

하지만 인근 지역 주민들은 환경문제 유발과 유치 과정에서 행정의 일방적인 추진계획에 반대하며 2년여간 집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동우팜 유치 반대 운동을 펼쳐왔다. 

특히 심덕섭 군수도 지난 선거에서 동우팜에 대해서는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 하겠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힌 바 있다.


jcpar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