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격 사의 김창룡은 누구…친文 인사로 '수사개혁 원년 수장'

경찰 대표 '외사통'…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
"경찰통제 논란 후 尹정부가 찍어내기" 목소리도

(서울=뉴스1) 이승환 기자 | 2022-06-27 10:51 송고 | 2022-06-27 11:17 최종수정
김창룡 경찰청장이 6월2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청룡봉사상 시상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22.6.24/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이 6월2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청룡봉사상 시상식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22.6.24/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58·경찰대 4기)이 임기가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태에서 27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행정안전부의 경찰통제 방안과 치안감 인사번복 논란, 경찰을 향한 윤석열 대통령의 '국기문란' 작심발언으로 경찰과 행안부 간 긴장감이 최고조로 달하던 시점이다.

앞서 윤 대통령도 사실상 그에게 책임을 지라는 메시지를 던진 만큼 그의 사표는 수리될 가능성이 크다. 경찰 안팎에서는 문재인 정부 때 취임해 '수사권 조정 원년'의 수장으로 불리는 김 청장에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의 사의 표명 직후 "윤 정부가 문재인 정부 인사인 김 청장을 찍어내기했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이다.

◇'文정권 사람'으로 분류

27일 경찰에 따르면 김창룡 당시 부산경찰청장은 2020년 6월25일 경찰 서열 1위인 경찰청장으로 내정됐다. 경남 합천 출생인 그는 1988년 경찰대 법학과를 졸업한 뒤 경찰에 임용됐다.

전임 민갑룡 경찰청장과 경찰대 4기 동기지만 두 사람의 리더십은 다르다는 게 경찰 내부의 중론이다.

민 청장은 만기친람형으로 조직 구성원에 강한 장악력을 구사했다면 김 청장은 큰 방향에서 목표를 제시한 뒤 수뇌부에 '믿고 맡기는' 리더십을 추구했다. 김 청장은 경찰청 실무진 인사 때 지휘부인 국장단의 의견을 크게 반영할 정도로 신뢰를 중심하는 리더였다.

주미한국대사관 주재관과 경찰청 생활안전국 국장, 경남경찰청 청장을 역임한 그는 경찰 내 외사통으로 꼽힌다. 총경 당시인 2009~2011년 브라질 상파울루 주재관으로, 경무관이던 2015~2017년 미국 워싱턴DC 주재관으로 일해 해외 치안 관련 지식이 해박하다.

눈에 띄는 주요 경력 중 하나는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치안비서관실 행정관으로도 근무한 것이다. 당시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었다. 이 때문에 그는 '문재인 정부 인사'로 분류된다. 문재인 정부는 그를 청장으로 내정하면서 '수사구조 개혁의 적임자'로 소개했다. 

◇경찰 신뢰회복 숙제 안고 취임     

수사구조 개혁이란 검경수사권 조정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출범, 자치경찰제 시행을 의미한다. 경찰 수사권을 확대하되 권한 분산으로 경찰 비대화를 억제하는 게 핵심이다. 특히 수사권 조정은 검찰의 경찰수사 지휘권을 폐지하는 내용을 담아 경찰 '66년 숙원'으로도 불렸다.

김 청장은 수사권조정 시대 '경찰에 대한 국민의 신뢰회복'이라는 숙제를 안고 취임한 셈이다. 김 청장이 그 숙제를 잘 해결했는지는 의견이 분분하다. "위기 상황시 과감한 대응이 아쉽다""좌고우면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나름대로의 진정성과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줬다는 평도 있다. 경찰 관계자는 "김 청장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지휘부 회의를 주재하며 대응 방안을 적극 논의하는 수장이었고, 내부 비리나 부실 대응 당사자를 신속하게 징계 조치했다"고 지지했다.

여러 잡음과 비판이 있었지만 수사권 조정이 현장에 안착하는 토대를 어느 정도 마련했다는 평이다.

◇尹의 '국기문란' 발언, 영향 미쳤나

애초 경찰 안팎에서는 그가 무난히 임기를 채울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3월 정권이 교체됐지만 당시 기준으로도 임기가 불과 4개월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새 정부가 무리하게 청장을 교체하기보다 차기 청장 인선에 집중할 것이라는 전망이었다.

그러나 경찰이 집단반발하는 '경찰국 신설 권고안'에 '치안감 인사번복 논란'까지 겹치면서 상황이 급반전했다.

경찰은 치안감 인사가 2시간 만에 번복된 초유의 사태에 "행안부 파견자가 애초 경찰에 인사안을 잘못 보냈다"며 행안부에 책임을 미뤘고, 행안부는 "대통령 결재도 안 난 인사안을 경찰이 미리 올렸다"고 받아쳤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은 행안부의 손을 들어줬다. 그는 지난 23일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경찰이 행정안전부로 자체 추천 인사를 보낸 적 있는데, 경찰이 그것을 그냥 보직으로 발표한 것"이라며 경찰에 강한 불신을 드러냈다.

이번 논란을 "중대한 국기문란"이라고 표현한 윤 대통령의 작심 발언이 김 청장에게 '책임을 지라'는 메시지라는 해석도 많았고 대통령실도 이를 부인하지 않았다.

김 청장은 같은날 "직에 연연하지 않고 청장의 역할과 업무를 소홀히 하지 않겠다"며 용퇴설을 일축했으나 27일 오전 사의를 전격 표명했다. 다음달 23일까지인 그의 임기가 불과 한 달도 안 남은 상태였다.

이에 따라 경찰은 한동안 수장 없는 상태에서 경찰을 둘러싼 거센 논란에 대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최근 착수한 후임 청장 인선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후임 청장으로는 윤희근 경찰청 차장(54·경찰대 7기)과 김광호 서울경찰청장(58·행시 특채), 우철문 부산경찰청장(53·경찰대 7기)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mrle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