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힘 '공무원 피격 TF' 국방부 방문… "진실 찾는 시간 기대"

"軍, 북한 입장 옹호하는 정치권력에 굴복" 비판도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2022-06-23 16:02 송고 | 2022-06-23 16:10 최종수정
하태경 국민의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규명TF위원장(가운데)가 22일 오후 해양경찰청 로비에서 해수부 공무원에 대한 수사 종결 발표에 대한 해경 입장 청취 결과를 발표했다.  2022.6.22/뉴스1 © News1 박아론 기자
하태경 국민의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규명TF위원장(가운데)가 22일 오후 해양경찰청 로비에서 해수부 공무원에 대한 수사 종결 발표에 대한 해경 입장 청취 결과를 발표했다.  2022.6.22/뉴스1 © News1 박아론 기자

국민의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가 22일 국방부를 찾아 지난 2020년 9월 발생한 이 사건의 진상 규명을 거듭 촉구했다.

TF 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은 이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신범철 차관 등 국방부 당국자들과 만나 "국회 국방위원회 업무를 4년 하면서 기억 속에 가장 강렬히 남은 장면"이 이 사건이라며 "국회와 국방부가 따지고 싸우기보다 힘을 합치고 협업해서 진상을 규명하고 진실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해수부 공무원 이대준씨는 2020년 9월21일 서해상에서 어업지도선을 타고 당직 근무를 서던 중 실종됐고, 이튿날 북방한계선(NLL) 넘어 북한 측 해역에서 북한군에 발견돼 사살됐다. 북한군은 이씨의 시신을 불태우기까지 했다.

이런 가운데 군 당국은 이 사건 발생 직후엔 '이씨가 자진 월북을 시도한 정황이 있다'고 밝혔으나, 이달 16일엔 '월북 시도를 입증할 수 없다'며 기존 입장을 번복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하 의원은 "한국 정부가 국방부 편을 드는 게 아니라 북한 편을 들어줄 거란 상상도 못했고, 우리 국방부가 자기 입장을 뒤집을 거란 상상도 못했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특히 "'월북' 문제도 국방부 직원은 단정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그러나) 윗선으로 올라가 입장이 변화·왜곡되고, 당시 국방부가 총대를 메고 변화된 입장을 강변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 의원은 "당시 국방부 장관이 국민에 사과하고 입장을 정확히 재정립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며 "새 국방부가 다시 진실을 찾아야 한다. 그게 국방부 규율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TF 소속으로 이날 국방부 방문에 동행한 신원식 의원도 "헌법·법률에 따라 국민의 생명·안전을 지킨다는 사명을 가진 국방부 최고 수장이 북한 입장을 옹호하는 정치권력에 굴복했다"며 "고위 간부들이 '사람에 충성하는 게 아니라 헌법·법률에 충성해야 한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말을 다시 다지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석기 의원은 "국민 생명을 지켜야 하는 대통령과 청와대, 군이 고인을 월북자로 몰아 가족에게 엄청난 고통을 줬다"며 "시신이 소각돼 이미 없는데도 시신을 찾는 '수색쇼'를 해 고인을 2, 3, 4번 죽이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비난했고, 전주혜 의원은 "공무원 실종 첩보를 받고 정부와 국방부는 어떤 조치를 했는지 등을 의혹 없이 밝히는 게 국민과 유족에 대한 도리"라고 말했다.

안병길 의원은 "('월북 추정' 발표를 두고) 해경과 국방부가 지금 와서 서로 책임 떠넘기기를 하고 있다"며 "국방부에서 진실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이 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방부 신 차관은 "이 자리를 빌려 유족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의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하고, 해소되지 않은 게 있다면 추후 자료를 제공하거나 대면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hg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