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옥주현·김호영 갈등에 뮤지컬계 선배들의 '호소'…김소현·차지연도 공유(종합)

남경주·최정원·박칼린 호소문 발표…후배들도 지지
"배우·스태프·제작사, 각자 정도 지켜야"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2022-06-23 08:26 송고 | 2022-06-23 08:30 최종수정
뮤지컬 배우 남경주(왼쪽)와 최정원씨/뉴스1 © News1 
뮤지컬 배우 남경주(왼쪽)와 최정원씨/뉴스1 © News1 

'뮤지컬 1세대 배우들'로 통하는 남경주 최정원 박칼린이 최근 불거진 김호영과 옥주현 측의 갈등 등과 관련해 배우와 스태프, 제작사가 정도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한 것과 관련해 많은 뮤지컬 배우들이 함께 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앞서 22일 박칼린 최정원 남경주는 '모든 뮤지컬인들께 드리는 호소의 말씀'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최근 일어난 뮤지컬계의 고소 사건과 관련해 배우와 스태프, 제작사가 지켜야 할 3가지 자세를 강조했다.

3명은 △배우는 연기라는 본연의 업무에 집중해야 할 뿐 캐스팅 등 제작사의 고유 권한을 침범하지 말아야 한다 △스태프는 각자 자신의 파트에서 배우가 공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연습 진행은 물론 무대 운영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제작사도 함께 일하는 스태프와 배우에게 한 약속은 반드시 지키려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금의 이 사태는 이 정도가 깨졌기 때문에 생긴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사태에 이르기까지 방관해 온 우리 선배들의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김호영(왼쪽) 옥주현 © 뉴스1 DB
김호영(왼쪽) 옥주현 © 뉴스1 DB

이에 다수 뮤지컬인들이 이 호소문을 개인 SNS(사회관계망서비스) 계정에 올리며 동의를 표했다. 유명 뮤지컬 배우인 김소현 정선아 최재림 차지연 신영숙 정성화 등도 남경주 최정원 박칼린의 호소문을 게시했다. 조권은 정선아의 게시물에 "뮤지컬 배우 후배로서 선배님들의 말씀에 공감하고 응원하고 지지하고 사랑합니다"라는 댓글을 달았다.

배우들뿐만 아니라 뮤지컬 연출 감독 및 다수 스태프들도 이 호소문을 공유하며 뮤지컬계를 들썩이게 만들고 있다.

이번 호소문의 배경에는 뮤지컬 '엘리자벳'에서 주인공 엘리자벳 역을 맡은 옥주현과 뮤지컬 배우인 김호영의 갈등이 있었다. 

앞서 김호영은 지난 14일 새벽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아사리판은 옛말이다, 지금은 옥장판"이라는 글과 함께 옥장판 사진을 게시했다. 이에 대해 일부 뮤지컬 팬들 사이에서는 김호영이 뮤지컬 '엘리자벳'의 캐스팅과 관련해 옥주현을 저격했다는 추측이 나왔다. 김호영이 10주년을 맞은 '엘리자벳' 공연 캐스트에서 그간 두 번이나 엘리자벳 역할을 한 김소현이 빠진 것과 관련해 간접적으로 불만을 표했다는 주장이었다. 현재 해당 글은 삭제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21일 옥주현 측 관계자는 뉴스1에 "옥주현이 지난 20일 서울 성동경찰서를 통해 뮤지컬 '엘리자벳' 10주년 캐스팅을 두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이들 및 뮤지컬 배우 김호영에 대한 명예훼손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어 "옥주현은 김호영씨와 더불어 악플을 단 누리꾼 2명에 대한 고소장도 제출했다"며 "앞으로도 모니터링(감시)을 계속 해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누리꾼들의 고소를 진행할 것"이라며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이와 관련, 김호영 소속사 측은 이날 공식입장을 통해 "옥주현씨도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내용으로만 상황 판단을 하였다는 사실은 이해할 수 없고, 당사 및 김호영 배우에게 사실 확인을 하지 않고 이로 인해 배우의 명예를 실추시킨 점에 있어 유감스럽다"라고 밝혔다.


ichi@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