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국·싱가포르·필리핀 등 하반기에 식품 가격 더 오를 것"-노무라

"쌀값 아직은 괜찮지만 밀 대체 수요 늘어나면 폭등할 수 있어"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2022-06-21 09:11 송고
서울 도심의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쌀을 구매하고 있다. 2022.2.4./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서울 도심의 대형마트에서 한 시민이 쌀을 구매하고 있다. 2022.2.4./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팬데믹에 이은 전쟁으로 인플레이션이 급등하는 가운데, 한국과 싱가포르, 필리핀 등지에서 몇 달 내 식품 가격이 더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노무라홀딩스가 예측했다.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노무라는 이날 발표한 보고서에서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전역에서 지난달 식품 가격은 전년 대비 5.9% 상승했다. 작년 12월에 2.7%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글로벌 식품 가격 변동과 그 여파가 아시아에서 나타나기까지 대략 6개월 정도의 시차가 발생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같은 상승률은 올해 하반기 가속화될 수 있다는 게 노무라의 분석이다. 중국의 팬데믹 봉쇄, 태국의 돼지 콜레라 발병, 인도의 폭염 등이 상황을 더욱 악화시켰다.

노무라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소비심리는 식료품과 생필품 등 장바구니 물가에 강하게 영향을 받는다"며 "이는 높은 인플레이션 기대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인도네시아와 필리핀은 이미 생활비가 너무 올라 이를 상쇄하기 위해 최저임금을 인상해야 했다"고 덧붙였다.  

노무라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은 이미 곡물, 식용유, 고기, 가공식품, 외식비 등에서 나타나고 있다. 쌀의 경우 지금까진 재고량이 충분해 가격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지만, 밀값 폭등으로 대체 수요가 늘어나면 쌀값 역시 오를 수 있다.
이는 싱가포르처럼 식품 공급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가엔 경고 신호가 될 수 있다고 노무라는 지적했다. 식품값 상승률은 현재 4.1%에서 올 하반기 8.2%로 2배가 될 수 있다고 노무라는 내다봤다.

노무라에 따르면 현재 물가상승률이 가장 높은 아시아 국가는 인도인데, 원자재값 인상으로 물가 상승율이 9.1%에 달한다.


sab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