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아이유 "가수 이미지 강한 것 알아…노래·연기 둘 다 정말 좋아"(종합) [N인터뷰]

'브로커' 8일 개봉
미혼모 소영 맡은 이지은

(서울=뉴스1) 고승아 기자 | 2022-06-07 17:02 송고 | 2022-06-08 09:18 최종수정
아이유(이지은)/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 뉴스1
아이유(이지은)/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 뉴스1
가수 겸 배우 아이유(이지은·29)가 영화 '브로커'(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로 첫 번째 상업영화 도전에 나섰다. '대상 가수'이면서 동시에 드라마에서도 주연으로 우뚝선 그는 이번 '브로커'를 통해 일본 거장 감독, 쟁쟁한 배우들과 호흡에 칸 입성까지, 처음부터 이 모든 것을 경험했다. 가수에 이어 배우로서 커리어를 쌓아나가고 있는 이지은은 "첫 영화를 이렇게 하는 것도 말이 안 된다는 걸 인지하고 있다"면서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이라고 고백했다.

이지은은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로2길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진행한 '브로커' 인터뷰 자리에서 취재진과 영화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브로커'는 베이비 박스를 둘러싸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을 그린 영화로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했다. 일본 거장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송강호 강동원 배두나 이지은 이주영이 출연한다.
그는 "칸에서 처음 영화를 봤는데, 그땐 떨리는 마음에 '어, 나 나오네, 다음 장면 나 나오는데' 이렇게만 봤다"라며 "처음 봤을 때 소감은, 생각했던 것보다 굉장히 친절한 영화구나라고 느꼈다, 사실 촬영할 때는 제 부모님이 너무 궁금해 하셔서 내내 물어보셨는데, 그럴 때마다 '엄마 아빠가 극장에서 재밌게 볼 소재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런데 영화 보고 나서 다시 문자로 '엄마 아빠도 재밌게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보냈다"고 밝혔다.

히로카즈 감독에 제안을 받을 당시에 대해 묻자, "대본을 받았을 때부터 이건 '대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제가 보여기드린 게 없었고, 그 대본을 받을 당시 시기상 영화 '드림'을 먼저 했는데 개봉 자체는 '브로커'가 첫 영화가 됐다"라며 "아무 정보가 없는 배우일 수 있는데 감독님, 선배님, 다른 배우분들이 중요한 역할에 저를 써주신 게 신기하고 더 잘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부담도 솔직히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생각해보니 내가 영화 촬영장이 처음이라 따로 놀거나, 불편해 하는 부분에 대해 걱정을 했는데 제 걱정보다 다들 처음인 저를 굉장히 많이 배려해주셔서 '괜한 걱정을 했네' 싶었고, 머쓱할 정도였다"며 웃었다.
아이유(이지은)/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 뉴스1
아이유(이지은)/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 뉴스1
이지은은 베이비 박스에 놓인 아기의 미혼모 소영을 맡았다. 앞서 '엄마 역할을 해보고 싶었다'고 밝힌 그는 "어떤 엄마를 하고 싶다는 마음은 없었어서 그런지 그게 뭔가 어렵게 받아 들여지진 않았고, 어쨌든 엄마 역할을 해보고 싶었고, 어떤 형태로든 엄마 역할이 들어와서 기쁜게 컸다"고 말했다. 이어 "소영이가 단순히 엄마라고 정의하기엔 여러 과거가 있고 짊어지고 있는 짐이 많고 복잡한 역할이라서 엄마 역할보다는 그걸 표현해 내기가 어려웠는데 복합적으로 보이길 원했다"라며 "영화에서 우성이에 대한 마음이 전반적으로 다뤄지긴 하지만 그것을 제외하고서라도 힘든 점도 많고 지친 점도 많은 인물이라 지쳐있는 한 사람으로 보이길 바랐다"고 설명했다.

이지은은 극중에서 강렬한 욕설 신을 소화해내기도 했다. 이에 대해 "연습을 많이 하면서 가까운 사람들 위주로 피드백을 받았고, 이를 통해 발음과 목소리가 어떤 게 더 어울릴지 생각했고, 어떤 욕이 한국의 대표적인 욕일지 생각해봤다"며 "엄마, 아빠에게 욕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고, 객관적으로 저를 봐주시는 분들이라 여러 가지 잘 캐치해줬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장에서도 떨렸는데 막상 슛 들어가니까 상대 배우가 실감나게 해주셔서 나도 정신없이 화가 나서 했고, 감독님도 두 번째 테이크만에 좋다고 해줬다"며 "다시 주어진다면 이제는 좀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고, 저도 연예계 생활을 10년 넘게 하면서 이렇게 처음 해본 거라 어떻게 보일지, 혹시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좀 더 여유롭고 찰지게 하고 싶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아이유(이지은)/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 뉴스1
아이유(이지은)/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 뉴스1
미혼모로 분한 이지은은 장기를 살려 극중 자장가를 불러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에 대해 "사실 완전 조절했다"라며 "리딩 때부터 자장가신 할 때 누군가 귀를 열고 기대를 할 것 같아서 부담이 되길래, 진성을 쓸지 가성을 쓸지, 바이브레이션을 넣을지 말지 진짜로 고민을 많이 했다"며 웃었다. 이어 "그런데 한국 관객분들은 당연히 내가 가수라는 정보가 있지 않나, 음정을 흔들리게 해볼까도 생각했는데 오히려 작위적이고 몰입을 깰 것 같아서 음정만 맞춘다는 생각으로 노래를 불렀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지은은 송강호, 강동원, 배두나 등 쟁쟁한 선배 배우들과 호흡한 것에 대해서도 "너무 좋은 기억으로 남을 것 같다"라며 "그 부분에 있어서 운이 엄청 좋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긴 한데, 제가 진짜 좋은 분들을 많이 만난다"라며 "첫 영화 현장에서 이 정도로 한국을 대표하는 선배 배우분들과 같이 하는데 그 분들이 좋을 확률은 얼마나 될까 생각을 했고, 정말 좋은 경험으로 남을 것 같다. 세 분다 각각 한 시간씩 좋았던 일, 장점들을 얘기할 수 있을 정도로 좋은 분들이었다"고 감사함을 드러냈다.

'브로커'를 통해 얻고 싶은 반응을 묻자, "다른 영화에서도 이지은이 또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셨으면 좋겠다"라며 "제가 가수 출신이고 가수 이미지가 강하다는 걸 스스로 알기 때문에, 그냥 아이유는 가수로만 남았으면 좋겠다는 시선이 있는 것도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이전에는 팬분들도 제가 연기하는 걸 걱정했는데, 고무적인건 어느 순간 이지은의 차기작을 물어보더라, 이지은이 차기작을 한다는 걸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면 좋겠다"고 바람을 내비쳤다.
아이유(이지은)/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 뉴스1
아이유(이지은)/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 뉴스1
특히 아이유로서, 그리고 이지은으로서 활동에 대해선 "연기와 가수는 병행할 것"이라며 "둘 다 너무 좋아하고 그거 때문에 산다고 해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닐 정도"라고 답했다. 이어 "일이 저를 굴리는 편이라 저는 일을 열심히 살 것이다"라며 "그리고 아이유, 이지은 이름이 달라서 다들 헷갈려 하는데, 그걸 확실히 정리해야 하지 않을까"라며 미소지었다.

그러면서 "영화에 대한 이번 경험이 너무 좋았고, 이후 찍은 '드림'까지 운 좋게 좋은 분들과 했다"라며 "물론 아예 다른 세계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너그러운 분들과 촬영해서 영화에 대한 호감도 생기고 앞으로 좋은 제안이 들어오면 영화를 해보고 싶다, 그렇다고 원래 해오던 것들에 범위가 좁아지는 건 아니고, 또 무리하게 계획해서 할 생각은 아니다"라고 앞으로 계획을 밝혔다.

'브로커'는 오는 8일 개봉한다.


seunga@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