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왜 근평 협의 안해?"…4급 총무국장에 따진 6급 정무직

시장 최측근 인사의 월권행위 알려지며 나주시청 시끌
공무원노조 비난성명 "근평 공정성·신뢰 송두리째 훼손"

(나주=뉴스1) 박영래 기자 | 2022-05-30 10:20 송고
나주시청사(나주시 제공)/뉴스1 © News1
나주시청사(나주시 제공)/뉴스1 © News1

"별정6급인 정무실장이 시장의 상왕인가?"

올해 하반기 공무원 정기인사를 앞두고 한 정무직 직원의 인사관련 월권행위로 전남 나주시청 내부가 시끌하다. 직원들의 근평을 놓고서 6급 정무직 직원이 총무국장(4급)을 찾아가 "왜 정무팀과 사전 협의하지 않았냐"고 따져물은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당장 전국공무원노조 나주시지부는 30일 성명을 내고 "나주시는 근무평정 논란에 대해 실체적 진실을 밝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근무평정 논란을 접하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면서 "특히 6급 정무비서가 총무국장에게 근무평정에 대해 사전 협의하지 않았다고 항의하는 형태는 하극상이며 권한도 없는 정무비서가 그동안 직원들의 근무평정에 깊숙이 개입해 왔다는 명백한 증거"라고 비난했다.

이어 "6급 정무비서가 국장과 부서장들의 직원 평가 권한마저 침해해 왔다는 것"이라며서 "이러한 논란은 나주시 공무원 근무평정의 공정성과 신뢰를 송두리째 훼손하고 무엇보다도 조직체계가 무너져버린 결과로 상상할 수 없는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근무성적평정은 공무원의 근무성적을 평정하고 기록을 작성해 그 결과를 인사관리면에 반영시킴으로써 과학적 인사행정에 기여하게 하려는 것을 말한다.

노조 등에 따르면 6급 정무비서인 A씨는 지난 27일 총무국장 B씨를 찾아가 "왜 정무팀과 협의 없이 직원 근평을 그대로 올렸냐"고 항의했고, 이 과정에서 고성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공무원노조는 "그동안 국장 및 부서장의 근무평가가 힘 있는 자에 의해 수정되는 조직 내 의혹이 수면위로 떠올라 현실화 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근무평정은 부시장의 최종 권한과 책임임에도 권한도 없는 정무비서가 근무평정에 관여해 왔다면 조직의 기본과 원칙을 지켜 지휘 감독해야 할 위치에 있는 인사권자가 근평에 개입했다는 의혹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특정 공무원들의 고속승진 등 불공정 인사를 의심하게 하는 부분"이라고 반박했다.

이번 사건이 알려지면서 노조 홈페이지도 비난의 글이 이어지고 있다.

한 조합원은 "정무실장이 총무국장에게 왜 근무평정을 정무팀과 협의를 하지 않느냐고 따졌다고 한다"며 "근평의 최고 책임자는 인사위원장인데 정무실장이 개입해 왔으면 나주시 인사가 개판인 증거"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조합원은 "앞으로는 아예 정무직을 두지 못하게 하거나, 정무직도 징계위원회에 회부될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번 일을 저지른 정무팀 6급은 당장 법적심판을 받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앞서 나주시청 안팎에서는 별정6급인 정무실장의 권한 등을 놓고 이른바 '상왕' 논란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직제상 시장 직속인 소통정책실 내 6급 팀장인 정무실장은 정무비서, 정책결정 지원, 중앙부처 동향파악, 부서 간 업무협의 등의 업무를 분장하도록 했다.

하지만 사실상 모든 결재문서가 그의 손을 거쳐야만 시장실로 들어갈 수 있는 상황이어서 그동안 직원들의 불만과 반발이 꾸준히 이어져 왔다.

한 공무원은 "시정에 대한 최소한의 기본지식도 없이 거의 모든 결재를 게이트키핑하는 역할을 하면서 직원들의 불만이 이만저만 아니었다"고 토로했다.

해당 사안과 관련한 입장을 듣기 위해 A정무실장에게 전화연결을 수차례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다.


yr200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