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전 중구청장 후보 김경훈·김광신 자질론·공약 현실성 놓고 '충돌'

김경훈 "2억8000만원 소득세 납부 진실은" vs 김광신 "경기도 땅은 상속"
상대 공약 대전공원 지하도시·중촌밸리 서로 공격…"현실성 없는 사업"

(대전=뉴스1) 심영석 기자 | 2022-05-21 13:36 송고 | 2022-05-21 14:38 최종수정
21일 대전MBC TV채널을 통해 녹화방송된 대전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민선 8기 대전 중구청장 후보 초청 토론회 진행 화면 캡처. © 뉴스1
21일 대전MBC TV채널을 통해 녹화방송된 대전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민선 8기 대전 중구청장 후보 초청 토론회 진행 화면 캡처. © 뉴스1

6·1 지방선거에 나서는 김경훈·김광신 대전 중구청장 후보가 21일 진행된 TV 토론회에서 △핵심 공약 재정마련 방안 △부동산 구입 및 소득세 고액 납부 등 후보자 자질 검증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이날 대전MBC TV채널을 통해 녹화방송된 대전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민선 8기 대전 중구청장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더불어민주당 김경훈 후보는 “선관위에 게재된 공식자료들을 보면 지난해 김 후보는 1억 4400만원, 배우자 1억 3900만원 등 부부 합산 총 2억8300만원의 소득세를 납부했다. 과연 무엇으로 얼마나 돈을 버신 건가 의심이 제기되는 부분”이라며 “주택을 파셨다면 이해 가능한데 김 후보는 전세를 살고 있다. 대전시 고위공직자 출신 후보로서 명확히 설명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광신 후보는 “그 내용은 제가 지금 자료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답변드릴 수가 없다”며 짧게 언급했다.

김경훈 후보는 또 “부부의 가족 및 친인척 등의 공동명의로 경기도 화성·파주에 부동산을 갖고 있는 것은 물론 지난 2013년 세종시 장군면의 토지를 공동지분으로 매입했다. 당시 대전시 국장으로 재임하셨는데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명확히 해명해 달라”고 김광신 후보를 재차 압박했다.

이에 대해 김광신 후보는 “경기도 파주 땅은 저희 모친께서 돌아가신뒤 저희 남매들 공동명의로 상속을 받은 것이다. 화성 토지 역시 처 부모님께서 돌아가시면서 상속받은 것이다. 매입이라고 주장하는 부분에 대해 추후 문제제기를 하겠다”고 맞대응했다.

두 후보는 상대측의 대표공약 이행 현실성과 재정확보 방안 등을 놓고 격론을 펼쳤다.

김경훈 후보는 “호남선 지하화 사업을 해서 지상에 중촌벤처밸리를 만든다고 하셨는데 10조가 드는 사업 과연 구청장이 추진할 수 있나”라며 “1km를 시범사업으로 한다고 했는데 기차가 지나갈수 있는 경사도를 고려했을 때 최소 3.4km를 지하화 해야 하는데 과연 현실성이 있는 사업인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광신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통령 후보께서 공약한 국가 정책사업이다. 타당성과 현실성이 없다는 지적은 이해할 수 없다”며 “중구에 젊은층을 오게 할수 있는 방법은 결국 직장과 주거공간이 있어야 한다. 지하로 철도가 지나가고 지상에는 창업공간과 주거공간을 만들어 주는 방식”이라며 반박했다.

반면에 김광신 후보는 상대 후보가 내건 ‘서대전시민공원 지하도시 건설’ 예산 확보 방안에 대해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김광신 후보는 “지하도시를 만들겠다는 것은 매우 좋은 아이디어다. 하지만 국비 50%를 지원받아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현실성 없다”며 “현재 정부는 국가 전체적인 틀에서 필요한 사업들은 국비를 지원해 주지만 자치단체에 한정된 사업에 대해서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기본 틀”이라고 공격했다.


km503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