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루나·테라 피해자들, 권도형 대표 등 3명 고소·고발…'합수단 1호 사건'

일주일 사이 99% 급락해 투자자 막대한 손실
피해자들 "부활한 합수단이 억울함 풀어주길"

(서울=뉴스1) 구진욱 기자 | 2022-05-19 15:10 송고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일주일새 가격이 99% 급락한 암호화폐 루나와 테라에 투자했다가 막대한 손실을 본 투자자들이 발행사인 테라폼랩스와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등 3명을 검찰에 고소·고발했다.
피해자 측 소송 대리인을 맡은 법무법인 엘케이비앤파트너스(LKB&Partners)는 19일 오후 3시쯤 서울남부지검에 고소·고발장을 제출하기 전 기자회견을 열고 "피고소인들이 공모해 루나와 테라 코인을 설계 발행해 투자자를 유치하면서 알고리즘상 설계 오류 및 하자에 관해 제대로 고지하지 않았다"며 "루나 코인의 발행량을 무제한으로 확대한 것은 기망행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신규 투자자 유인을 위해 ‘앵커 프로토콜’을 개설해 지속 불가능한 연이율 19.4%의 이자 수익을 보장하면서 수십조원의 투자를 유치한 것은 유사수신행위에 해당한다"고 강조했다.

피해자들은 이에 따라 권도형 대표 및 테라폼랩스 공동창업자 등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및 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남부지검에 고소·고발했다. 

엘케이비앤파트너스 측은 "피고소인들이 엄벌을 받고 피해자들이 신속하게 피해를 회복할 수 있게 보다 공정하고 정의롭게 진행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여의도 저승사자'라고 불리던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합수단)에 고소장을 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사건은 복잡하고 법리적 쟁점이 많은데다 피해 규모도 천문학적"이라며 "피해자들은 2년여만에 다시 출범한 합수단이 자신들의 절박함과 억울함을 해소해 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투자자들이 고소·고발장을 제출함에 따라 전날 출범한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합수단) '1호 수사'는 한국산 암호화폐 '루나·테라 시가총액 폭락 사건'로 사실상 정해졌다.

루나와 테라로 인해 손실을 본 국내 피해자는 28만명에 이르며 이로 인해 일주일새 시가총액 450조원이 증발했다.


kjwowe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