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북협력단체 "정부, 민간과 협력해 北에 조건 없는 코로나19 지원해야 "

"북한도 남측 제안에 전향적 자세로 호응할 필요"

(서울=뉴스1) 김서연 기자 | 2022-05-19 10:00 송고 | 2022-05-19 10:03 최종수정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8일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8일 "조국과 인민의 생사를 건 방역 전쟁의 분분초초가 초긴장 속에 흐르고 있다"며 보건부문 일꾼들에게 결사의 각오를 안고 맡은 책무를 다하자고 촉구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대북 지원사업을 벌여온 국내 민간단체들이 북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과 관련해 우리 정부의 신속하고 조건 없는 인도적 지원을 촉구했다. 이들은 북한도 우리 측의 코로나19 대응 지원 제안에 전향적 자세로 호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시민평화포럼 등 시민단체들은 19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북한의 코로나19 유행 상황과 관련해 남북한 양측의 신속한 대응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북한 주민들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남측 당국은 민간과 협력해 조건 없는 인도적 지원에 나서야 한다"며 "북측 당국도 이 제안에 전향적 자세로 호응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6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코로나19 위협에 노출된 북한 주민들에게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백신 등 의약품과 의료기구, 보건 인력 등 필요한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윤 대통령의 이 같은 "입장 발표를 환영한다"며 "북측 주민에 닥친 감염병 확산의 위기를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함께 극복하고, 이를 감염병 공동 대응이란 가시적 성과로 이어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남측은 북측이 수용 가능한 방식으로 필요 물품 지원하고, △북측은 관련 지원 제의를 전향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이들은 우리 정부에 민간과의 공동 협력을 통해 북한 내 코로나19 대응 지원의 실질적 성과와 지속 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오랜 기간 지속된 대북제재와 반복되는 자연재해, 코로나19 관련 국경 봉쇄로 인한 북측 주민들의 인도적 상황 악화가 우려된다"며 "민간은 적극적으로 정부와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또 이들은 민간 차원에서 북측에서 필요로 하는 코로나19 신속진단키트와 의약품(해열제·항생제 등), 방역용품(마스크·방호복 등), 영양식 등 1000만달러(약 120억원) 규모 물자지원을 계획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다음 주 초 북측에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