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행정기관·지자체·공공기관 467곳 '데이터 활용' 성적표 받는다

행안부, 9월부터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실시

(서울=뉴스1) 박동해 기자 | 2022-05-18 12:00 송고
행정안전부 청사 전경. /뉴스1 © News1 허고운 기자
행정안전부 청사 전경. /뉴스1 © News1 허고운 기자

행정안전부가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467곳을 대상으로 정책 수립과 의사 결정 과정에서 얼마나 데이터를 활용하는지를 평가하는 실태점검에 나선다.

행안부는 중앙행정기관(45개) 지방자치단체(243개) 공공기관(179개)를 대상으로 오는 9월부터 연말까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앞서 행안부는 지난해 처음으로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를 대상으로 데이터기반행정 전반에 대한 점검을 실시했으며 올해에는 일부 공공기관까지 포함해 점검 대상을 넓혔다.

행안부는 점검 목적에 대해 "정책을 수립하거나 의사결정을 할 때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공공기관의 책임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요 점검 사항 4개 분야는 △데이터 기반 행정 추진체계 정립, △행정·공공기관 간 데이터 공동 활용 촉진 △데이터에 기반한 행정혁신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및 문화조성 등이다.
각 기관의 실태점검은 9월30일까지 실시하며 행안부는 이를 바탕으로 10월부터 12월까지 종합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다 .

박덕수 행안부 공공데이터정책관은 "실태점검을 통해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저해 요인을 파악하고 관련 정책과 제도를 개선하는 등 과학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일 잘하는 정부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potgu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