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주동민 감독 "영화 첫 도전, 이지아·엄기준 등 '펜하' 배우들 출연해줘"

'전체관람가+:숏버스터' 제작발표회

(서울=뉴스1) 정유진 기자 | 2022-04-26 15:20 송고
'전체관람가+:숏버스터' 주동민 감독/티빙 제공 © 뉴스1
'전체관람가+:숏버스터' 주동민 감독/티빙 제공 © 뉴스1
SBS 드라마 '펜트하우스'를 연출한 주동민 감독이 '전체관람가+:숏버스터'를 통해 영화에 도전한 소감을 밝혔다. 

주동민 감독은 26일 오후 2시 온라인으로 진행된 티빙 오리지널 '전체관람가+:숏버스터'(연출 안성한)의 제작발표회에서 "영화에 처음으로 도전했다, 나와 같이 '펜트하우스'를 했던 배우들에게 도움을 청했고, 응해주셨다"며 "코로나19로 고생한 분들께 제 방식의 위로를 던지고 싶어 만든 작품이다"라고 밝혔다. 

주동민 감독의 연출작 이름은 '잇츠 올라이트'(It's Alright)다. 주 감독은 "긴 스토리만 작업하다가 짧은 스토리를 하려고 하니 20분으로 만들 얘기가 마땅치 않아서 차라리 더 짧게 만들자고 해서 더 짧은 에피소드를 모아서 관통하는 방식으로 연출했다"고 말했다. 

'잇츠 올라이트'에는 실제 20분 분량 안에 6개의 에피소드가 들어간다. 주 감독은 "어마어마한 도전이었겠다"는 말에 "도전까지는 아니고 영화를 잘 몰라서 드라마 만들듯이 비슷한 방식으로 찍어봤다"고 답했다. 

이어 드라마와 어떻게 달랐는지 묻는 질문에는 "비슷했다, 열심히 빨리 찍으려고 노력했다"며 "나는 영화를 잘 모른다, 하지만 TV 드라마에서 조금이라도 다른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고, 짧고 임팩트 있게 보여줘야 한다는 생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윤종신은 "주동민 감독의 작품은 20분이 순식간에 지나간다, '순삭'이다"라고 말했고, 문소리는 "배우들 한 사람 한 사람의 가장 화려한 정수를 뽑아냈다고 해야하나, 그런 순간들이 정신없이 물밀듯 몰려오니 정신 차려보면 끝나 있다"고 말했다. 

'전체관람가+:숏버스터'는 유명 영화 감독들의 단편 영화 연출 과정과 완성작을 선보였던 예능 프로그램 JTBC '전체관람가'(2017)의 티빙 버전 프로그램이다. 영화 '친구'의 연출자 곽경택 감독, '무서운 이야기-앰뷸런스' '보이스'의 김곡&김선 감독, '은하해방전선'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의 윤성호 감독, '소셜포비아'의 홍석재 감독, '찬실이는 복도 많지'의 김초희 감독, 배우 겸 연출자인 류덕환 감독, 독립영화계에서 활약한 조현철&이태안 감독, '황후의 품격' '펜트하우스1,2,3'의 주동민 감독 등이 옴니버스 형식으로 각자 자신의 색깔을 담은 단편 영화 8편을 선보인다. 8편의 단편 영화는 '현실 자각' '언택트 풍자' '예측 불가 미래' '뉴노멀의 디스토피아' 등의 소재를 다루며 이를 '평행세계' 배경 안에서 펼쳐낼 예정이다.

더불어 '전체관람가+:숏버스터'에는 가수 겸 방송인 윤종신, 배우 문소리, 방송인 노홍철이 MC로 합류했다. 세 사람은 8인 감독들이 만든 단편 영화들의 제작사 '홍신소'의 제작자들로도 활약했다.

한편 '전체관람가+:숏버스터'는 오는 28일 오후 4시에 처음 공개된다.


eujenej@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