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건보공단, '노인 돌봄의 실천적 기술' 동영상 제작‧배포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에 제공해 현장 적용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2022-04-25 10:31 송고
전북 부안군이 코로나 19로 복지시설 휴관이 장기화됨에 따라 치매노인 돌봄 공백을 최소화를 위해 치매어르신 돌봄 서비스를 강화한다. © 뉴스1
전북 부안군이 코로나 19로 복지시설 휴관이 장기화됨에 따라 치매노인 돌봄 공백을 최소화를 위해 치매어르신 돌봄 서비스를 강화한다. © 뉴스1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치매가 있는 수급자의 신체‧인지기능의 유지와 개선을 위해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에 서비스 매뉴얼 동영상 '노인 돌봄의 실천적 기술'을 제작해 배포한다고 25일 밝혔다.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은 치매 어르신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시설 환경을 제공하고 치매전문교육을 이수한 인력을 배치하여 어르신에게 인지기능 중심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이다.

치매가 있는 장기요양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인지지원등급(주야간보호만 가능)자가 이용할 수 있으며, 입소형 장기요양기관 1만925개소 중 295개소가 치매전담형으로 지정받아 운영중이다.

또한,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을 이용하는 어르신을 위해 공단은 치매 어르신에게 신체활동, 인지활동, 일상생활 훈련 등을 조합하여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전문가 연구용역을 통해 개발했다. 이를 지난해 일부 노인요양시설에 시범 적용한 결과 효과성이 검증되어 다시 동영상으로 제작했다.

이 동영상은 장기요양기관 운영자 및 일반 국민도 활용할 수 있도록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www.longtermcare.or.kr)에 게시됐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장기요양기관이 치매전담형 시설로 더 많이 지정 받아, 치매 어르신이 전국 어디에서나 질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ungaunga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