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스리랑카 결국 '디폴트'…"IMF 지원 전까지 채무상환 중단"(종합)

중앙銀 "채무 재조정, 더 심한 디폴트 막는 게 최선"

(서울=뉴스1) 신기림 기자 | 2022-04-12 16:28 송고 | 2022-04-13 04:42 최종수정
스리랑카 콜롬보에서 단전 시간 한 상점이 등불에 의지해 영업하는 모습. 2022. 3. 30. © 로이터=뉴스1 
스리랑카 콜롬보에서 단전 시간 한 상점이 등불에 의지해 영업하는 모습. 2022. 3. 30. © 로이터=뉴스1 

1948년 독립 이후 최악의 외환위기로 스리랑카가 결국 디폴트(채무상환불이행)를 선언했다.

12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스리랑카 정부 관리들은 강력한 디폴트를 피하기 위해 대외 채무 상환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료와 같은 필수품을 수입할 때 필요한 외환보유액을 지키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보인다.
스리랑카 중앙은행의 P. 난달랄 위라싱헤 총재는 이날 기자들에게 "채무를 상환하기 힘들고 불가능한 시점에 이르게 됐다"며 "가능한 최선의 대응은 채무 재조정과 하드 디폴트(hard default)를 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드 디폴트란 수 년간 반복적으로 채무를 상환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주 스리랑카는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대출지원을 받기 위해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스리랑카는 외환보유고 부족으로 전국적으로 전기공급 중단이 잇따르고 식량과 의약품 부족이 심각한 상황이다.

로이터에 따르면 스리랑카의 외환보유액은 3월 말 기준 19억3000만달러인데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대외 채무는 40억달러 수준이다. 당장 7월 갚아야할 대외 채무가 10억달러다.
위라싱헤 중앙은행 총재는 일시적 대외채무 상환 중단에 대해 선의에 따른 조치였다며 2200만 인구의 스리랑카가 이전에 디폴트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채권단과 합의를 보고 IMF 프로그램 지원을 받기 전까지 일시적 조치"라며 "대외 채무상환을 우려하지 않고 필수적인 수입품을 조달하는 데에 전력을 쏟아야만 한다"고 말했다.

스리랑카가 경제 위기를 겪게 된 것은 족벌정치 속 정부의 감세, 예산 관리 부실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관광업 타격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아시아개발은행은 2019년 보고서에서 "스리랑카는 전형적인 쌍둥이 적자의 경제국"이라며 "국가 지출은 소득을 넘어서고 교역 상품과 서비스 생산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JP모간애널리스트들에 따르면 올해 스리랑카의 총채무변제액은 이자와 원금일부 상환을 합하면 70억달러고 경상수지 적자는 30억달러다.

2019년 선거 공약이었던 감세로 위기는 심화했고 뒤이어 코로나19까지 커지면서 관광업이 붕괴하며 국가부도에 이른 것이다. 스리랑카는 관광업이 국내총생산(GDP)의 10% 이상을 차지하는데 팬데믹 이후 관광업 종사자 20만명이 일자리를 잃었다.

결국 국제신용평가업체들은 스리랑카의 국가신용 등급을 일제히 강등하며 스리랑카는 국제자본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기 불가능해졌다. 해외에서 돈을 빌리기 힘들게 되면서 스리랑카는 지난 2년 동안 외환보유액을 거의 70% 소진했다.

연료 가격 상승 등 물가 급등, 생필품 부족 상황이 심화되면서 스리랑카에선 지난 수주 간 반정부 시위가 계속됐다. 이달 초에는 고타바야 라자팍사 대통령과 그의 형인 마힌다 총리를 제외한 26개 내각 장관 전원이 사임하기도 했지만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는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shinkir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