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독도는 일본 고유영토' 日교과서에 교육부 "역사왜곡 즉각시정"

日문부과학성, 고교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내년부터 사용
일본군 '위안부', 조선인 강제동원 등 전쟁 범죄 축소·은폐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 | 2022-03-29 16:49 송고 | 2022-03-29 16:52 최종수정
경상북도 울릉군 독도 전경. /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경상북도 울릉군 독도 전경. /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일본 문부과학성이 29일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로 표기하고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을 축소·은폐한 내용이 포함된 고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하자 교육부가 "역사를 왜곡"이라며 "즉각 시정"을 요구했다.
교육부는 이날 대변인 성명을 내고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과 조선인 강제동원, 일본군 '위안부' 등 전쟁 범죄를 축소·은폐한 고교 교과서에 대해 일본 정부의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성명에서 "자국 중심의 역사관에 따라 역사를 왜곡하고 사실 그대로 기술되지 않은 교과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검정결과에 크게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또 "역사적 사실이 왜곡된 교과서로 배운 일본의 초·중·고등학생들은 그릇된 역사 가치관을 가지고 성장하게 될 것이고, 이는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화합을 저해하고 향후 일본의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을 가져올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일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을 위해 일본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을 통해 이웃나라 국민의 상처를 공감하고, 그 첫걸음으로 미래 사회가 배우는 왜곡 교과서를 수정함으로써 국제 사회에서 신뢰받는 일원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과 영토주권 주장을 바로 잡기 위해 초·중등 학생을 포함한 대국민 역사교육 및 독도교육을 강화할 것"이라며 "관계기관과 민간·사회단체 등과 협력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내년부터 전국 고등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사회과 교과서에 대한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검정을 통과한 사회과 교과서는 지리탐구 3종, 지리총합 1종, 정치경제 6종, 공공 1종, 일본사탐구 7종, 세계사탐구 7종, 윤리 5종, 지리부도 1종 등 총 31종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날 검정을 통과한 지리탐구·지리총합·정치경제·공공·일본사탐구 전부와 세계사탐구 2종 등 20종의 교과서가 '독도는 일본 고유영토'라거나 '일본이 1905년 편입했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 일본사탐구 6종, 정치경제 4종, 세계사탐구 2종 등 총 12종의 교과서가 '일본군 위안부 제도'라는 표현을 '위안부'로 수정하며 '강제성'을 드러내는 표현을 삭제했다.

교육부는 동북아역사재단, '아시아평화와 역사교육연대'와 함께 30일 오전 10시 서울 서대문구 동북아역사재단에서 '2022년도 일본 고교 검정교과서 내용 분석 전문가 세미나'를 대면·비대면으로 열어 일본 고교 교과서 역사왜곡에 대응할 계획이다.


jinn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