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영상] 코로나가 피해가는 '네버 코비드족'…T세포에 주목하라

(서울=뉴스1) 정윤경 기자, 임승범 인턴기자 | 2022-03-05 15:04 송고


"인류에게 의외로 감기가 면역계를 훈련시키고 있는지 모릅니다. 코로나로 마스크를 쓰고 다니다보니 옛날보다 감기에 안 걸리는데, 과연 그게 좋은걸까요."
신의철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바이러스 면역 연구센터장은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바이러스 행성'이라는 책의 한 구절을 인용하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강한 면역 체계를 가진 '네버 코비드족'(Never Covid cohort)에 관심이 모인다.

각종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들은 'T세포' 수치가 높거나 코로나19 대유행 이전부터 T포를 갖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T세포란 바이러스가 세포에 침투했을 때 감염된 세포를 찾아내 공격하는 방식으로 면역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화항체가 면역체계의 1차 방어선이라면 T세포는 2차 방어선이다.
신 센터장을 만나 T세포는 무엇이고, 왜 중요하며 코로나에 걸리지 않는 사람들의 공통점 등을 들어봤다. 이밖에 △미봉책인 백신을 맞아야 하는 이유 △마스크를 쓰고 감염될시 덜 아픈 이유 △오미크론의 정점과 새 변이의 등장에 대한 이야기는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신의철 바이러스 면역 연구센터장© 뉴스1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신의철 바이러스 면역 연구센터장© 뉴스1



v_v@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