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재명 "서울, 부동산 세금 줄이고 공급 늘리겠다…대출규제 완화"

"생애최초 LTV 90%…재개발·재건축 용적률 500% 상향"
"전세금 인상분에 대한 대출규제도 해제하겠다"

(서울=뉴스1) 이철 기자 | 2022-03-01 11:26 송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3일 서울 노원구의 한 건물에 올라 일대 노후아파트를 둘러보고 있다. 2022.1.13/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3일 서울 노원구의 한 건물에 올라 일대 노후아파트를 둘러보고 있다. 2022.1.13/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일 서울시 내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동산 세금은 확 줄이고, 공급은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부동산 공시가격제도를 개선해 과세부담을 완화하고, 종합부동산세로 인한 억울함이 없도록 개선하겠다"며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는 취득세 50%를 감면하고,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는 한시 유예하겠다. 서울에 총 107만 가구 주택을 신속하게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최대 90%까지 인정하고 낮은 고정금리의 각종 정책 모기지를 대폭 확대하겠다"며 "청년 주거복지 지원을 위해 미래소득을 고려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적용하겠다. 전세금 인상분에 대한 대출규제도 해제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또 "재건축·재개발은 신속협의제 도입 및 인허가 통합심의를 통해 사업 기간을 대폭 단축하겠다"며 "용적률 500% 상향이 가능한 4종 주거지역을 신설하겠다"고 했다.

이어 "긴급자금 대출, 개인 건강검진, 독거 어르신 돌봄, 여성 주거안전 시설 등 1인 가구의 안전망을 내실 있게 마련하겠다"며 "원룸, 오피스텔, 다세대 주택 거주자가 불투명한 관리비, 불공정 임대차 계약, 불법 건축물로 인해 갈등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아울러 "3차 백신 접종자 대상 영업 제한 24시 완화 등 유연하고 합리적인 스마트 방역으로 즉각 전환하겠다"며 "지난 1월21일 발표한 서울을 서울답게 만들기 위한 이재명 정부의 7대 공약도 반드시 실천하겠다. 실적 있고, 실력 있고, 실천하는 실용정부로 국민의 선택에 반드시 보답하겠다"고 호소했다.


ir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