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우크라 침공 정당화 안돼…對러시아 경제 제재 동참"(종합)

"유감스럽게도 우려하던 일 발생…우크라 주권 보장돼야"
靑 "전면전 규정할 필요 없다…아프간처럼 군용기 급파 안돼"

(서울=뉴스1) 김상훈 기자 | 2022-02-24 16:53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2022년도 국가안전보장회의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청와대 제공)2022.2.22/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2022년도 국가안전보장회의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청와대 제공)2022.2.22/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것과 관련해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보고를 받고 이같이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계속된 경고와 외교를 통한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감스럽게도 우크라이나에서 우려하던 무력 침공이 발생했다"며 "무고한 인명 피해를 야기하는 무력사용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존 및 독립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며 "국가 간 어떠한 갈등도 전쟁이 아닌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정부 관련 부처들은 긴장 상태를 유지하며 우리 재외 국민의 안전 확보와 경제 및 기업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만반의 대비 갖추고 필요한 조치 취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TV 연설을 통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특수 군사 작전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그는 친러시아 분리주의 반군인 자칭 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과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이 러시아에 도움을 요청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이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만 특수 군사 작전을 승인했다고 밝힌 것과 달리, 총성과 폭발음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뿐 아니라 인근 여러 도시에서 보고되고 있다. 이에 CNN 등 외신에서는 전면전이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고 전하기도 했다.

그동안 정부는 한-러 관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미칠 영향 등을 고려해 러시아를 겨냥한 직접적인 비판이나 언급은 자제해 왔다. 하지만 군사적 충돌이 사실상 현실화되면서 미국 등 국제사회의 '압박 대열'에 동참하는 방향으로 기조를 바꾼 것으로 보인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관련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관련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하고 있다.2022.2.24/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외교부도 이날 오전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러시아가 어떠한 형태로든 전면전을 감행할 경우 우리 정부도 대(對)러 수출통제 등 제재에 동참할 수밖에 없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구체적인 제재 수위에 대해 "선제적으로 제재의 항목을 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면서도 "국제사회의 제재에 긴밀하게 연결돼 있는 부분이 있고 그런 것들이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동참하게 될 것이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전면전 규정에 대해선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았다. 이 관계자는 "우리가 (전면전에 대해) 규정할 필요는 없다"며 "국제사회의 제재에 자연스럽게 연결된 부분이 있으면 동참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전쟁의 성격을 규정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교민의 안전과 관련해선 "아침에도 안보실장 주재의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실무회의가 있었고 그동안 현지 공관과 함께 상당한 기간 동안 대책을 마련해 그대로 이행할 것"이라며 "지난번 아프간처럼 군용기 보내는 문제는 현지 상황이 비행금지 구역 선포 등이 있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기준 현재 우크라이나에는 우리 국민 64명(공관원 및 크림지역 교민 제외)이 체류 중이며 이날 이후 36명 추가 철수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제재 동참과 관련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 여부에 대해선 "앞으로는 모르겠지만 현재에는 예정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NSC는 이날 오전 긴급 상황점검회의에 이어 오후 통상적으로 개최하던 상임위원회 정례회의를 통해 관련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award@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