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윤석열 "北 불법 행동 단호히 대처해도 대화 문은 열어둘 것"

이북도민·탈북민 신년하례식 참석
"이산가족 상봉 문제 적극 해결…탈북민 생활 적극 지원"

(서울=뉴스1) 김유승 기자 | 2022-01-26 17:43 송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북5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이북도민·탈북민 신년하례식에서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2.1.26/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북5도청 대강당에서 열린 이북도민·탈북민 신년하례식에서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2.1.26/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6일 "북한의 불법적이고 부당한 행동에 대해선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더라도, 남북 대화의 문은 항시 열어두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이북5도청에서 열린 이북도민·탈북민 신년하례식에 참석해 "대북 인도 지원의 일환으로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는 "이산과 실향의 아픔을 딛고 나라 발전을 위해 애써 오신 이북도민 여러분은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역사이자 살아있는 발자취"라며 "대화를 통해 상호주의와 실사구시 원칙에 따라 남북한 문제와 우리 평화 통일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 "우리는 탈북민을 일컬어 '먼저 온 통일'이라고 한다. 아직도 탈북민 가운데 많은 분들이 새로운 체제와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서 "3만4천여 탈북민이 안정적으로 정착한 자유 대한에서 생활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날 행사에는 윤 후보를 비롯해 탈북민 출신인 태영호 의원, 이북5도 출신 실향민·탈북자 등 100여명이 자리했다. 지난 1968년 북한의 1·21 청와대 기습을 위해 남파됐던 김신조 현 목사도 참석했다.
윤 후보는 김 목사를 향해 "제가 국민학교 2학년 때 '내가 청와대 까부수러 왔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그 후에 목사님이 되셨고, 오늘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돼 반가웠다"며 "이것이 우리 민족의 슬픔과 아픔"이라고 했다.

이어 "자유민주주의가 우리 김 목사님을 목회 활동을 하는 목자로 다시 탄생하게 만들었고, 우리 민족의 평화 통일을 위해 일하게 만드셨다"고 했다.


ky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