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북한, 농업성을 '위원회'로 격상…'농업 컨트롤 타워' 구성

최고인민회의 정령으로 결정…'농촌 강령' 이행 조치
농업 생산, 농촌 재건 등 농촌 문제 전반적 총괄 전망

(서울=뉴스1) 양은하 기자 | 2022-01-26 09:49 송고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6일
(평양 노동신문=뉴스1)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6일 "지방건설에서 다양성은 생명"이라면서 모범사례로 삼지연시 포태동의 사진을 실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북한이 내각 행정기관인 농업성을 '농업위원회'로 격상한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올해 핵심 사업인 농촌 문제 해결을 위한 일종의 '컨트롤 타워'를 구성한 것으로 보인다.

신문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이 지난 21자로 확정됐다며 이같이 전했다.

정령은 격상 배경에 대해 "농업성이 나라의 농업생산을 통일적으로 지도하는 데 맞게"라고 설명했다. 또 "내각과 해당 기관들은 이 정령을 집행하기 위한 실무적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연말 전원회의'에서 발표한 '사회주의농촌건설 강령'을 이행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북한은 강령에서 식량 문제 해결을 위한 농업 생산량 증가와 인민 생활 향상을 위한 농촌 재건을 골자로 한 중장기 농촌발전 전략을 제시했다.
그러나 농업성은 농사나 축산 등 식량 생산 관련 정책을 담당해온 만큼 재건과 관련한 건설 사업은 담당하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이에 북한은 사업을 보다 통일적으로 지도·관리하기 위해 농업성을 '위원회'로 규모와 권한을 키워 힘을 싣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북한 내각 행정기관 중 '위원회'는 국가계획위, 국가가격위, 국가검열위, 국과학기술위, 교육위 등으로 주로 굵직한 국가 전략을 담당하고 있다.

앞으로 농업위원회는 농업 생산 증대는 물론 각 시군 등에서 진행하는 살림집 건설 등 농촌 정책 전반을 조율하며 총괄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전날(25일) 각 도에서 시멘트 수송, 살림집 설계 등 지방건설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밝혔다. 농업 현장에서는 농업 생산량 증대를 위해 비료 생산, 과학 농사를 다그치고 있다.


yeh2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