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일상 되찾아 속시원"…방역패스 사라진 마트·백화점에 미접종자 발길

"방역패스는 기본권 침해…법원 결정 잘한 일"
중장년층 "코로나 심각…그래도 백신 맞아야"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구진욱 기자 | 2022-01-16 14:26 송고 | 2022-01-16 14:40 최종수정
14일 오후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고객들이 출입전 방역패스를 확인하고 있다.  2022.1.14/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14일 오후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고객들이 출입전 방역패스를 확인하고 있다.  2022.1.14/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에 있는 상점과 마트, 백화점의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효력이 정지된 후 첫 일요일인 16일 오전 도심 백화점과 마트를 찾은 시민들은 접종 여하에 관계없이 대체로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이날 낮 12시쯤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갤러리아 백화점. 입구에 QR코드 기기와 체온계, 손소독 기계가 비치돼 있지만 직원들은 'QR코드 인증하시거나 안심콜 전화주세요'라고 안내할 뿐 방역패스를 따로 검사하지는 않았다.

이마트 양재점에서도 방역패스를 안내하던 직원이 사라졌다. QR 코드 인증과 수기작성표가 책상 위에 놓여 있는데 사람들이 하나 둘씩 직접 찍어가며 마트에 입장했다.  

용산 아이파크몰의 상황도 비슷했다. 아이파크몰은 방역패스 시행 기간 2배 가까이 늘렸던 인력을 원래대로 줄이고 출입문 일부도 재개방했다. 정문 앞에서 QR코드와 안심콜을 안내하던 직원은 "방역패스 효력 정지 이후 미접종자도 모두 들여보내고 있다"며 "다만 미접종자 비율이 전체 출입자 중 10%도 되지 않아 큰 차이는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백화점·마트에서 만난 시민들은 미접종자도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해졌다는 소식에 반가워하는 반응을 보였다. 
설 선물을 사러 갤러리아 백화점을 찾은 임신부 김모씨(27)는 "태아에 미치는 영향이 제대로 검증되지 않아 함부로 백신을 맞을 수 없어 접종을 안하려다 방역패스가 도입되고 마트도 못가게 돼 떠밀리다시피 백신을 맞았다"고 말했다. 

그는 "자발적으로 맞는게 아니라 강제하는 건 말도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기본 일상생활을 통제 받는 느낌"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방역패스가 없으면 PCR 검사를 받는 방법 뿐이었는데 임신한 몸으로 검사소 가서 대기하는게 얼마나 어려운줄 아냐"며 "일상을 되찾은 느낌이라 속시원하다"는 심경을 전했다. 

건강상의 이유로 1차 접종만 마친 직장인 김하은씨(30)는 "인터넷으로 장을 보다 방역패스가 풀렸다고 해 아침에 백화점 식품코너에 들렀다"며 "몸이 아픈데 심각한 부작용이 있어야만 증명서를 받을 수 있다고 해 정말 서러웠다"며 다행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지방 거주 미접종자 가족과 서울로 장을 보러 온 김무열씨(27)는 "접종 완료자이지만 방역패스 효력정지는 잘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마스크도 쓰고 말할 일도 없는데 마트에서 무슨 집단감염이 일어날지 이해가 안된다"고 했다. 그는 "마트처럼 식료품 파는 곳은 기본권과 직결된 것인데 사정이 있어서 백신 못 맞는 사람의 생활을 제한하는건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국에서 셧다운할 때도 마트는 막은 적이 없다고 하던데 방역패스는 무리수였다고 본다"며 "필수 생활과 관련성은 낮지만 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 위주로 꼭 필요한 곳에서만 방역패스를 시행했으면 한다"는 의견을 냈다. 

16일 오후 대구시내 한 백화점 입구가 이용객들의 방역패스 확인으로 혼잡을 빚고 있다. 2022.1.16/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16일 오후 대구시내 한 백화점 입구가 이용객들의 방역패스 확인으로 혼잡을 빚고 있다. 2022.1.16/뉴스1 © News1 공정식 기자

서울에 국한된 방역패스 효력 정지 결정을 전국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다. 

아이파크몰에서 친구를 기다리던 미접종자 윤모씨(32)는 "언니가 백신 2차 접종 후 부정출혈을 겪은 것을 보고 무서워 백신을 안 맞았다"면서 "방역패스는 개인 이동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점에서 말이 안되니 전국에서 중단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반면 중장년층은 방역패스에 찬성하는 의견이 많았다. 이마트 용산점에서 모자를 둘러보던 60대 중반 시민 A씨는 "코로나19가 심각한 상황인데 일단 백신을 맞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장을 보던 주부 신모씨(60)도 "딸이 백신을 안 맞으려고해 몇 달 동안 설득하다 결국 내일 맞기로 했다"면서 "건강 문제로 맞지 못하는 사람에게까지 접종을 강제해선 안 되지만 건강한 성인이면 백신을 맞으면 되는데 방역패스가 왜 문제되는지 모르겠다"고 반문했다. 

백화점·마트 측은 방역패스 효력 정지 결정과 관계 없이 거리두기를 잘 준수하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아이파크몰 관계자는 "방역패스 기간 인원을 2배 가까이 늘리고 출입문을 줄여서 시행했는데 방역패스 효력 정지 판결 이후 다 철회했다"며 "일단 상황을 지켜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갤러리아 백화점 관계자도 "백화점은 마트와 달리 백신을 안 맞으면 오지 않는 편이었기 때문에 방역패스 효력이 정지됐다고 해서 크게 달라진 건 없다"면서 "기존에 운영하던 것처럼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고객 안전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법원은 지난 14일 청소년 방역패스 적용에 대해서도 "12~18세 연령대에선 코로나19로 인한 중증화율이 현저히 낮고 사망 사례가 없는 반면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상반응 등 장기적 영향을 정확히 알 수 없다"며 효력을 정지했다.

청소년들은 환영의 뜻을 밝혔다. 10대 수험생 이모씨는 "지난달 100시간 스터디카페를 결제했다가 방역패스가 있어야 입장이 가능하다고 해 한번도 안쓰고 환불을 받았다"며 "10% 위약금을 물어야 해 억울했는데 이제라도 효력 정지가 돼 다행"이라고 말했다.


angela020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