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오미크론 1월 말 우세종…거리두기 ‘설 연휴까지 연장’ 가능성

8주만에 수도권 위험도 하향…확진자·위중증 등 방역지표 개선
전문가들 "완화 유혹 떨쳐야…운영시간 연장 정도만"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2022-01-11 05:00 송고 | 2022-01-11 08:14 최종수정
31일 서울 종로구 한 식당에서 종업원이 거리두기 연장관련 문구를 붙이고 있다. 2021.12.3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31일 서울 종로구 한 식당에서 종업원이 거리두기 연장관련 문구를 붙이고 있다. 2021.12.31/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뚜렷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확진자·위중증 규모도 연일 줄고 있고, 핵심 지표들을 종합한 위험도 평가도 전국·수도권 모두 '중간'으로 내려왔다.
다만 여전히 우려스러운 것은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의 확산이다. 정부는 설 연휴를 오미크론 확산의 '분수령'으로 보고 있어 설 연휴 전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은 '미세조정'에 그칠 것으로 점쳐진다.

◇수도권 위험도 8주만에 '중간' 하향…"피로감 크다" 완화에 힘 실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주간 단위로 발표하는 코로나19 위험도 평가에서 1월1주차 전국 및 수도권의 위험도는 '중간'으로, 비수도권은 '낮음'으로 하향 조정됐다.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11월3주차에 '매우 높음' 단계에 도달했던 수도권 위험도는 8주만에 하향 조정됐다.

주간 일평균 확진자는 가장 높았던 12월3주차 6865명에 비해 1월1주차는 3507명으로 절반 가까이 줄었다. 위중증 환자 발생도 주간 평균으로는 전주 1095명에서 932명으로 내려왔고, 신규 위중증 환자도 565명에서 440명으로 줄었다.
여기에 병상 확보도 속도를 내면서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지난 한주간 수도권도 58.5%, 비수도권은 53.8%로 50% 선을 보였다. 의료대응 역량 대비 발생 비율도 수도권 35.1%, 비수도권 34.9%로 30%대로 내려왔다.

이같은 상황에 오는 16일(일요일)까지 예정된 사회적 거리두기도 조정이 가능하지 않겠냐는 희망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통상 거리두기 종료 직전 금요일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해온 만큼 이번 조정안은 오는 14일 발표가 예상된다.

이미 약 2년에 가까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사적모임 제한·운영시간 제한 등으로 자영업자들의 불만은 상당하다. 특히 단계적 일상회복을 잠시 멈추면서 도입한 거리두기 조치는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와 맞물려 일상회복 도입 이전보다 더 강한 방역 조치라는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정부도 일상회복으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는 방향성은 아직 뚜렷하다. 지속된 방역조치로 인한 사회적 수용성도 고려 요소다.

백순영 가톨릭대의대 명예교수는 "시간이 너무 길어짐에 따라 방역에 대한 피로감이 크다"며 "공존하고 지속 가능한 방역이 되어야 한다. 지금 상황을 계속 이렇게 끌고 갈 수는 없다"고 우려했다.

◇커지는 오미크론 영향력…"설 연휴가 분수령"

다만 거리두기 완화로 되돌아가기에는 아직은 조심스럽다. 확진자 발생이 감소하고 있긴 하지만, 델타 변이보다 전파력이 2~3배 더 큰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에서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정부는 최근 거리두기 조정을 2주 단위로 실시하고 있는데, 이번에 2주 조치를 실시하면 바로 설 연휴(1월 29일~2월2일)가 다가온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있어서 설 연휴가 '분수령'이 될 것이라 보고 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0일 백브리핑에서 "설 연휴는 이동량이 커지고 오랜만에 만난 분들과 접촉하기 때문에 감염 전파 상으로 보면 위험한 요소"라며 "오미크론 확산은 유행 확산과 맞물려 있다 보니 설 연휴가 위험한 순간이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고민스러운 부분"이라고 밝혔다.

주간 단위로 집계하는 국내 오미크론 변이 확산 현황에 따르면 10일 오미크론 확진자는 총 2351명을 기록했다. 전주 대비 1033명이 늘어난 수치다.

오미크론 변이 비중도 점차 늘고 있다. 국내 확진자 중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 검출률은 12.5%로 전주 4%에서 3배 가까이 증가했다. 해외유입 확진자 중에서는 88.1%가 오미크론 확진자로 사실상 대부분 오미크론 확진자다.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10일 브리핑에서 "국내에서 오미크론 확산은 이제 조금 더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예측으로는 1월 말 정도 우세화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오미크론 변이가 전파력 대비 중증화율·치명률은 낮다는 평가가 많지만, 분모인 확진자 규모 자체가 커지면 중환자·사망 발생도 그만큼 증가할 수 있다.

정부는 방역지표 완화, 방역 피로감과 오미크론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번 거리두기 조정은 미세조정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앞선 명절에도 정부는 '특별방역조치'를 내놨지만, 대신 지난 추석에는 백신 접종 등을 근거로 가족간 모임은 다소 완화하는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전 질병관리본부장)은 "4주만 해서는 거리두기 효과가 있을 거라고 보지 않는다. 현재 수준의 조치는 6주 정도, 지금 조치를 연장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다"면서도 "정부는 약간은 완화하고 싶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운영시간을 한시간 정도 연장하는 정도는 괜찮다고 본다"며 "설 연휴 까지는 그냥 가야 하고, 설 연휴 가족들끼리만 만나면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 News1 윤주희 디자이너
© News1 윤주희 디자이너



hji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