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CJ대한통운 노조發 택배업계 과부하 현실로…연말 물류대란 주의보

CJ대한통운 파업 15일째…정부, 이번주 중 합동조사단 꾸려 '사회적 합의' 이행 실사
우체국 택배, 과부하 우려에 일부 지역 접수 중단…파업여파 업계로 전이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 | 2022-01-11 05:40 송고
30일 서울 한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서 직원들이 택배 분류작업을 하고 있다. 2021.12.3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30일 서울 한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서 직원들이 택배 분류작업을 하고 있다. 2021.12.3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가 설 명절 대목을 앞두고 15일째 총파업을 이어가면서 우려했던 '풍선효과'가 현실화하고 있다. 다른 택배회사로 물량이 몰리면서 택배기사들에게 과부하가 걸리고 있다. 

몰려드는 물량 탓에 우체국 등 일부 택배사는 이미 CJ대한통운 노조 밀집 지역의 택배(계약소포) 신규 접수를 중단했다. 또 다른 택배사에서도 기존대비 배송지연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한 피해는 코로나19 이후 배송영업 중심으로 전환한 자영업자들과 필요한 시기에 맞춰 물건을 주문한 소비자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정부, 이번주 중 합동조사단 꾸려 '사회적 합의' 이행 실사 착수

11일 택배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번주 중 국토부와 고용노동부, 공정위, 민간전문위원 등으로 구성된 부처 합동 조사단을 꾸려 전국 택배사업장 불시점검에 나선다.

CJ대한통운 노조가 지난해 12월 28일부터 '택배기사 분류작업 배제', '작업시간 주 최대 160시간·일일 12시간' 등 사회적 합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총 파업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CJ대한통운의 파업업 장기화로 자영업자들의 우려가 커지는 등 파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택배업체들이 택배노동자의 노동여건 개선을 약속한 '사회적 합의'가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기로 했다.

통상 부처합동 조사단이 현장실사를 나가면 시정권고 등의 조치를 내리는 경우가 많아 택배노조 측에 유리한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번의 경우 CJ대한통운 사측이 먼저 실사를 요청했을 정도로 사회적 합의 이행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 뉴스1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 뉴스1

◇우체국 택배, 과부하 우려에 일부 지역 접수 중단…파업 여파 업계로 전이


파업 여파는 다른 택배회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10일부터 CJ대한통운 노조의 파업여파로 택배 물량이 급증한 성남, 김포, 이천, 울산, 창원, 서산 지역 일부 대리점의 계약소포 신규 접수를 중단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최근 갑작스럽게 몰려드는 택배로 인해 우체국 소속 택배기사들이 과부하를 호소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아직 신규접수 중단 결정을 내리지는 않았지만 롯데글로벌로지스와 한진, 로젠 등 타 택배사들 역시 CJ대한통운 파업으로 몰려든 물량 때문에 기존 대비 배송물량이 급증한 상태다. 특히 설 명절 대목을 앞두고 택배가 집중되고 있는 점도 과부하에 불을 붙였다. 감당해야할 물량이 늘어난 CJ대한통운 비노조원들도 힘에 부치기는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이 이어지면서 결국 CJ대한통운 비노조원 택배기사들은 물론 타사 택배기사들까지 SNS와 택배기사 커뮤니티 등에 택배노조의 파업에 대해 부정적인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실제 지난 6일 한 택배기사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현장 일선에서 근무하는 사람으로써 현업에 종사하지 않고, 보이는 것 만으로는 판단 할 수 없는 실태를 상세히 국민 여러분께 알려드리려 한다"며 "노동자의 권익을 주장하지만 실상은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개인사업자 택배노조'의 만행을 강력히 제재해 주실 것을 청원한다"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장문의 글을 통해 △택배노조의 취업과정과 현주소 △개인사업자 택배노조 쟁의권의 불편한 진실 △택배노조의 악의적인 태도 등 자세하게 풀어냈다. 이 글은 현재 약 8000여명의 동의를 얻었다.

30일 서울 한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서 직원들이 택배 분류작업을 하고 있다. 2021.12.3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30일 서울 한 CJ대한통운 물류센터에서 직원들이 택배 분류작업을 하고 있다. 2021.12.3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도대체 언제까지 할건가"…택배 의존도 높아진 자영업자들 '답답'


택배노조의 파업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이들은 소비자들과 자영업자들이다.

국내 유명 맘카페마다 주문한 아기용품이 안오고 있다는 글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택배 대신 쿠팡이나 마트 당일배송 등을 이용하는 이들도 CJ대한통운 파업 이후 기존보다 배송 속도가 느려졌다고 입을 모은다.

코로나19 이후 배송 방식의 영업에 의존하는 자영업자들이 늘어나 답답함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많다.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CJ대한통운 파업으로 피해를 입은 이들이 모임 결성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소상공인연합회도 "CJ대한통운 택배 노조의 파업으로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극심하다"며 "즉각 파업을 철회하고 정상 업무에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비대면 소비 증가의 여파로 택배 물량이 증가한 상황에서 많은 소상공인들이 지역 특산품이나 농수산물 등 신선식품을 비롯해 자신의 상품을 택배로 배송한다"며 "택배 지연 지역이 늘어나면서 기업들과 농어민의 손해가 극심하며 가뜩이나 힘든 소상공인들은 고객 이탈과 대금 수급 차질로 영업이 위협받는 현실로 내몰리고 있다"고 강하게 호소했다.


jd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