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날벼락' 소액주주 발동동…오스템임플란트 주식거래 언제 재개되나

15거래일 이내 실질심사 대상 여부 결정…대상 되면 정지 장기화될수도
증권가 "기업 영속성 등 감안시 상폐 가능성은 낮을 듯"

(서울=뉴스1) 정은지 기자 | 2022-01-04 06:05 송고 | 2022-01-04 13:56 최종수정
© 뉴스1
© 뉴스1

국내 1위 임플란트 기업인 오스템임플란트에서 자금관리 직원이 회삿돈 1880억원을 횡령한 사실이 드러나 이 회사 주식 거래가 정지되면서 언제쯤 재개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건실한 회사인 것으로만 믿고 투자했던 개인투자자들은 날벼락을 맞았다며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오스템임플란트 지분 45%를 보유한 외국인투자자들도 당황스럽긴 마찬가지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스템임플란트는 전일 자금관리 직원이 회삿돈 1880억원을 횡령한 사실을 확인하고 서울강서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공시했다. 횡령금액은 오스템임플란트 자기자본의 91.8%에 해당하는 막대한 수준으로 상장사 사상 최대 규모다. 
한국거래소는 공시 즉시 오스템임플란트 주식 거래를 중지시켰다. 코스닥시장상장규정 제56조 제1항제3호나목의 규정에 의거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사유가 발생했다며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여부에 관한 결정일까지 주권매매거래를 정지한다고 밝혔다. 규정에 따르면 횡령 규모가 일반직원의 경우 자기자본의 5% 이상, 임원인 경우 자기자본의 3% 이상이거나 10억원 이상이면 해당 상장사의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사유가 발생한다.  

거래소는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5영업일 이내인 오는 21일 이전에 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결정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1회에 한해 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연장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될 경우 최장 30거래일이 소요될 수도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상장사의 종합적인 상황을 보게 될 것"이라며 "영업을 전개하는 부분에 문제가 없는지, 재무적으로 상장기업 지위 유지가 적절한지 등을 비롯해 내부통제 및 경영 투명성 등을 본다"고 말했다.
만약 거래소가 오스템임플란트를 심의 대상에 포함하지 않는다고 결정하면 곧바로 거래가 재개된다. 

그러나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지정될 경우에는 거래 정지가 장기화될 수도 있다. 실질심사 대상으로 지정된 회사는 15일 이내에 개선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거래소는 회사가 제출한 경영 개선 계획서를 바탕으로 20거래일 이내에 상장 유지, 상장 폐지, 개선기간 부여 등을 결정하는 기업심사위원회를 개최한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오스템임플란트의 상장폐지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상장 폐지될 경우 선의의 투자자인 소액주주의 피해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과거 대주주 및 직원의 대규모 횡령 사건이 발생한 경우에 15거래일 이내에 거래 재개로 이어진 사례도 있다. 

지난 2017년 8월 D사 회장이 횡령 및 리베이트 혐의로 구속 기소되자 이 회사의 주권 매매가 중단됐다. 그러나 9월1일 거래소가 상장적격성 실질 심사 관련 기심위 심의대상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하면서 거래정지 13일만인 4일부터 거래가 재개됐었다.

기심위 심의 대상에 결정됐다 하더라도 경영개선 계획서 제출로 2개월여만에 거래가 재개된 기업도 있다. 지난해 5월 27일 한국거래소는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횡령, 배임 혐의 발생으로 주권매매거래를 정지했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계열사 부당 지원 등의 혐의로 구속 기소된 영향이다. 당시 혐의 발생 금액은 자기자본의 63.5%에 해당하는 6917억원에 달했다.

거래소는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 대상인지를 검토한 후 이 회사를 기심위 심의 대상으로 결정했었다. 이후 회사 측은 경영개선개획을 거래소에 제출했고 7월 16일부터 주식 거래가 재개된 바 있다.

서근희 삼성증권 연구원은 "기업의 영속성, 투자자 보호 등을 감안하면 오스템임플란트의 상장 폐지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대규모의 횡령에 대한 감시 시스템 미비로 인한 ESG 리스크 상승 및 낮아진 회사 신뢰도로 인한 주가 하락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만약 계좌 동결 가능시 횡령 금액은 회수할 수 있지만 일부 회수가 미비한 경우에는 2021년 영업외 손실로 반영될 것으로 보여 추후 횡령 자금에 대한 회수 여부가 주가 방향성에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횡령 규모가 재무상태에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고 경영 투명성을 얼마나 훼손하는지가 상장 기업 지위를 유지하는 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이번 사안은 횡령 규모가 매우 크기 때문에 회사의 횡령 자금 회수 여부도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jj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