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울산시 '울산형 뉴딜' 18개 사업 국비 1조3620억원 확보 성과

부유식 해상풍력, 수소경제 기반 구축 등 지역발전 견인 주도

(울산=뉴스1) 김기열 기자 | 2021-12-28 16:16 송고
송철호 울산시장이 6일 오후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에서 열린 '부유식 해상풍력 국제포럼(FOWF) 2021'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2021.10.6/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송철호 울산시장이 6일 오후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에서 열린 '부유식 해상풍력 국제포럼(FOWF) 2021'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2021.10.6/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울산시는 28일 오후 '울산형 뉴딜'의 한 해 결실을 살피고 성공적인 추진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울산형 뉴딜은 울산시가 2020년 4월부터 전국 최초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울산시의 전략 사업으로 그린·스마트·휴먼뉴딜의 3대 분야 30개 세부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뉴딜 추진단을 구성 세부 사업을 발굴하고 규제개혁 TF팀 회의, 5G시대 디지털 전환 발전계획 추진상황 보고회 등을 통해 관계 부서 및 기관간 수시로 소통하고 전략을 구체화했다.
또 탄소중립 등 정부의 정책추진 방향을 면밀히 살펴 각종 정부 공모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 동남권 광역철도 국가 선도사업(국비 7442억원) 등 18개 사업에 국비 1조3620억원을 확보할 수 있었다.
  
또 행안부에서 지역별 중점 관리하는 지역균형뉴딜 대표사업으로 부유식 해상풍력 종합지원 콤플렉스 조성,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구축, ICT융합 전기추진 스마트선박 건조 및 실증, AI기반 중량화물이동체 물류플랫폼그린에너지와 조선 분야의 4개 사업이 선정돼 사업추진에 힘을 받고 있다.

정부의 미래 발전 전략을 제시하는 해안·내륙권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에도 태화강역 수소 복합허브 조성, 에너지융복합단지 조성(원전해제), 부유식 해상풍력 종합지원 콤플렉스 조성, 경제자유구역을 통한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등 4건이 반영됐다.

지역 유망 중소벤처기업 중점 투자 및 지속성장 지원을 위한 각종 벤처펀드 조성에도 힘써 230억원 규모의 스마트 그린뉴딜 창업벤처펀드를 조성해 ㈜인터엑스 등 지역 유망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경상남도 등과 협력해 840억원 이상의 동남권 지역뉴딜 벤처펀드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이 외에도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와 부울경 3개 지자체가 지역균형발전 협약을 맺고 뉴딜성공을 위한 초광역협력 체제도 구축했다.

울산시가 추진중인 그린뉴딜 분야 주요사업은 부유식 해상풍력산업 육성, 태화강 수소복합허브 조성, 초소형 전기차 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이다.

특히 부유식 해상풍력산업은 세계 시장 개척으로 가능성을 확장하며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의 탄소중립을 선도했다.

지난 11월 울산시 투자유치단이 독일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어 내면서 발전단지 규모가 6GW에서 세계 최대 규모인 9GW로 확대돼 870만 가구 전력공급과 최대 32만명의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
지난 5월 열린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보고회에는 대통령이 참석해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표명했고, 이후 5개 민간투자사 모두 발전사업 허가를 취득하면서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고 있다.

이어 수소사회 구현에는 국내 최초의 수소선박을 제작해 지난 10월 남구 장생포 소형 선박 부두에서 시운전에 성공했으며, 수소트램은 지난 7월 정부 공모사업인 수소전기트램 실증사업(426억원) 선정을 바탕으로 최근 트램 디자인과 이미지를 공개와 함께 내년부터 본격적인 트램 실증에 나선다.
  
이 외에도 수소시범도시 종합계획 수립(2월), 수소배관 185km 구축, 수소충전소 10개소 건립, 수소전기차 2281대 보급 등으로 수소경제 기반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올해 울산형 뉴딜 추진을 통해 쌓은 역량으로 내년 정책을 더 진화시켜 나가면서 울산의 지속가능한 미래발전의 토대를 튼튼히 구축하고 지역경제를 더 활성화 하겠다"고 밝혔다.


kky06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