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삼성전자, 3만세대 스마트시티 첫발…미래형 '스마트홈' 구축한다

냉장고·TV 등 15종 스마트 가전 공급

(서울=뉴스1) 문창석 기자 | 2021-12-27 06:00 송고
부산 강서구 스마트빌리지 전경(삼성전자 제공). © 뉴스1
부산 강서구 스마트빌리지 전경(삼성전자 제공). © 뉴스1

삼성전자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인 부산 에코델타시티(EDC·Eco Delta City)에 미래형 스마트홈을 구축한다고 27일 밝혔다.
한국수자원공사가 주관하는 에코델타시티는 부산 강서구 일대 11.8㎢의 부지에 3만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스마트시티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홈 분야 혁신기술 사업자로 참여해 에코델타시티에 최초로 입주하는 실증단지인 '스마트빌리지' 56세대에 다양한 가전 제품과 솔루션을 공급했다.

스마트빌리지는 헬스케어·로봇·생활환경·데이터·물 등 5개 분야의 혁신 기술을 도입하고, 향후 5년 동안 입주민이 실제 거주하면서 스마트홈을 체험하는 '리빙 랩(Living Lab)' 형태로 운영된다.

삼성전자는 이 곳에 패밀리허브 냉장고·세탁기·건조기·에어드레서·식기세척기·청소기 등 비스포크 가전과 QLED TV, 에어모니터(공기질 측정기), 갤럭시 탭 등 총 15종의 제품을 공급한다.
입주자들은 삼성전자의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활용해 가전제품을 제어한다. 또 조명·블라인드와 냉·난방 제어, 부재중 방문자 확인, 무인 택배 관리, 공지사항 확인 등 다양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 UI 이미지(삼성전자 제공). © 뉴스1
스마트싱스 UI 이미지(삼성전자 제공). © 뉴스1

이 밖에도 삼성전자는 생활 편의를 돕는 다양한 융복합 서비스를 제공해 향후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스마트홈 분야에서 이상적인 모델을 제시하는 역할을 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서울 서초구 삼성물산 래미안에 스마트싱스 기반의 스마트홈 솔루션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현재까지 주요 건설사 아파트 50여개 단지의 5만여 세대에 스마트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더 많은 건설사들과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박찬우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프리미엄 가전 제품과 뛰어난 확장성을 자랑하는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맞춤형 스마트홈 경험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themo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