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명-낙' 만나 징계 해결 공감…이상이 "선처 필요없다, 오직 '후보 교체'"

李 교수 "이재명, 역대 최악의 부적격자" 거듭 비판
당 관계자 "징계 해결 문제는 내부 검토 필요" 신중

(서울=뉴스1) 권구용 기자 | 2021-12-23 17:15 송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가 23일 중구 달개비 식당에서 열린 오찬 회동후 인사를 하고 있다. 2021.12.23/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가 23일 중구 달개비 식당에서 열린 오찬 회동후 인사를 하고 있다. 2021.12.23/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이낙연 전 대표가 23일 '기본소득' 공약을 비판하다 징계를 받은 이상이 제주대 교수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 후보와 이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만나 1시간20분가량 오찬 회동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두 사람은 내년 20대 대선에서 국민의 재신임을 얻어 4기 민주 정부의 창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마음을 모았다"고 배석한 윤영찬 의원이 전했다.

민주당에선 이 전 대표가 전면에 나섬에 따라 호남의 전통적 지지층 결집과 함께 이 후보에 반감을 가진 일부 이 전 대표 지지층의 마음을 돌리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후보와 이 전 대표는 '기본소득' 공약을 지속적으로 비판해오다 '당원자격정지 8개월' 징계 처분을 받은 이상이 제주대 교수 문제 해결에도 동의를 했다. 이 교수는 경선 당시 이낙연 캠프에서 복지국가비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다만 이 교수는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저는 '이재명의 민주당'이 자기들 마음대로 결정한 일방적 징계에 대해 어떤 선처도 기대한 적이 없었고 앞으로도 바라지 않는다"라며 "제가 오직 바라고 기대하는 것은 보편적 복지국가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이재명 후보의 사퇴와 민주당 적폐세력의 청산"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전날(22일) 올린 글에서는 이 후보를 향해 "민주당의 대선 후보가 역대 최악의 부적격자"라며 강도 높은 비난을 퍼붓고 "이재명 후보를 내리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새로운 대선 후보를 신속하게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절차적 민주주의를 훼손함으로써 적폐를 누적했던 기존의 송영길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총사퇴를 해야 하고, 당원의 총의를 모아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이 교수 징계 취소 문제와 관련, 당 관계자는 "후보와 이 전 대표의 포용에 대한 의지를 잘 알겠다"라면서도 "다만 진행중인 징계에 대한 해결 여부는 당 내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라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inubic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