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시 "지하철 미세먼지저감기술개발, 프랑스 연구팀 수상"

국제경쟁형 R&D대회 '서울글로벌챌린지' 16일 시상식 개최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2021-12-16 14:00 송고
© News
© News

서울시는 '서울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 및 공기질 개선'을 위한 국제 경쟁형 연구개발(R&D)인 '서울글로벌챌린지 2021'에서 프랑스의 탈라노 테크놀로지팀이 서울특별시장상인 챌린지 플러스상 수상팀으로 결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지하철 공기질 개선을 위한 혁신기술 개발을 위해 전 세계 10여 개국의 혁신기업, 연구기관 등이 참여해 95개의 혁신기술과 71개의 연구주제가 각축을 벌였다.
△기술경연(5개팀) △학술경연(14개팀) 등 총 19개팀이 약 1년간의 여정 끝에 수상팀으로 선정됐다.

서울시가 주최하고 서울산업진흥원과 서울교통공사가 주관하는 '서울글로벌챌린지 2021'은 국제경연이자, 아이디어 교류와 혁신기술 개발‧실증 등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폭넓은 아이디어 교류를 가능하게 만든 '글로벌 오픈 플랫폼'이다.

'기술 경연' 부문에서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 캐나다, 프랑스 등 전 세계 95팀이 참여해 우수한 기술을 가려내기 위한 심사가 진행됐다.
본선에 오른 9개팀을 대상으로 지하철 현장 내 미사용 환승통로, 본선환기구 및 전문연구기관 실험실 등에 시제품을 직접 설치해 효과성을 평가하는 '성능평가'와 경제성, 혁신성, 실행성을 평가하는 '종합평가'를 거쳐 최종 수상팀을 선정했다.

'마모입자 발생저감' 분야의 최우수상인 서울특별시장상을 수상한 프랑스 탈라노 테크놀로지 팀은 브레이크 제동과정에서 발생하는 마모입자를 바로 흡입하는 기구로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는 장치를 개발했다.

'제거성능 개선' 분야에서는 무필터 방식의 대용량 공기청정기 기술을 개발한 한국기계연구원과 나노액상박막 필터를 이용한 미세먼지 포집기술을 개발한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수상했다.

'측정기술 개선' 분야에서는 자동정화 및 보정기술을 적용한 미세먼지 측정기를 개발한 센트리와 터널용 고농도 미세먼지 실시간 측정을 위한 광산란방식의 측정기술을 개발한 케이앤제이엔지니어링이 각각 서울특별시장상인 챌린지상을 거머쥐었다.

'학술 경연'에는 캐나다, 대만, 홍콩 등 전 세계에서 71팀이 참여해 같은 해 3월부터 9월까지 연구와 논문 작성을 진행했다. 제출된 연구 성과 논문 자료들을 대상으로 최종 서면 및 발표평가를 통해 14팀의 최종 수상자를 선정했다.

이와 관련해 이날 '서울글로벌챌린지 2021' 시상식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화상회의 스튜디오에서 열린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국내·외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로 기대 이상의 혁신 기술들을 확인할 수 있는 열린 경연의 장이었다"며 "혁신가들의 우수한 기술과 연구를 바탕으로, 전 세계 시민들의 삶과 질을 향상시키는 과정을 통해 세계 속에 서울을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jinny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