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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 사업재편·투자 키워드는 'ESG'…30대 그룹 투자계획 153조

전경련 'K기업 ESG 백서' 발간, 탄소중립 선언 속속 동참
기업들 ESG 사업자금 조달 위한 녹색채권도 올해 첫 발행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 | 2021-12-05 11:47 송고
전경련 회관 전경© News1
전경련 회관 전경© News1
올해 우리나라 30대 그룹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과 관련한 환경 분야에 투자계획만 153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6일 'K기업 ESG 백서'를 발간하고 이 같은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백서는 30대 그룹 소속 기업과 전경련이 운영하는 K-ESG 얼라이언스 회원사의 지속가능보고서와 실태조사 등을 토대로 작성됐다.
30대 그룹이 올해 발표한 환경 분야 ESG 관련 투자계획은 2030년까지 총 153조2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투자 가운데에서는 글로벌 인수·합병 등이 눈에 띄었다. SK의 일본 라이맥스 친환경 소재기업 TBM 지분 인수, SK에코플랜트의 대원그린에너지 등 폐기물 처리업체 네 곳 인수, 한화솔루션의 RES프랑스 인수(태양광풍력 사업 강화)와 미국 고압탱크(수소탱크 등) 제조업체인 시마론 인수, 세계 최대 액화수소공장 건립을 위한 효성중공업의 독일 린데와 합작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기업들이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자체를 ESG 테마로 바꾸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사업재편 키워드를 살펴보면 △SK그룹 '재생에너지' '수소경제' '배터리(전기차 등)' '순환경제' △한화그룹 '재생에너지' '수소경제' △현대차·효성그룹의 '수소경제' 등이었다.

특히 올해는 기업들이 녹색자금조달, 즉 ESG 채권을 발행한 첫 해였다. 최근 3년간 상반기 실적을 집계한 결과 민간기업의 ESG 채권 발행실적은 2020년까지 전무했다. 하지만 2021년 들어 현대차, SK, LG, 롯데, 한화, 포스코, GS, 현대중공업 등 10대 그룹을 중심으로 ESG 채권을 발행하기 시작했다.
점차 '넷 제로'를 선언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탄소중립 달성목표 연도는 LG전자 2030년, SK(주) 2040년, SK실트론 2040년, SK네트웍스 2040년, SK텔레콤 2050년, 현대·기아차 2045년, 한화솔루션 2050년, 코웨이 2050년 등이었다. 네이버는 2040년까지 카본 네거티브(탄소중립을 넘어 마이너스 도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업종별로 탄소중립을 위한 사업전략을 살펴보면 CJ제일제당은 탄소제로 대체육 시장을 공략 중이다. 투자기업인 싱가포르의 푸드테크 스타트업 시옥미트(Shiok Meats)가 세포배양기술 기반 대체육 스타트업 '가이아 식품'(Gaia Foods) 지분을 90% 이상 인수했다.

GS칼텍스는 스웨덴 에너지기업 룬딘(Lundin Energy)사가 생산한 '탄소중립 원유' 200만 배럴을 올해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이 밖에도 탄소회계(Carbon Accounting) 제도(LG전자 등)나 내부탄소가격제를 도입(삼성화재 등)한 기업도 눈에 띄었다.

대한항공은 2027년부터 항공사 의무도입 사항인 '국제항공 탄소상쇄제도'(CORSIA)를 선제적으로 도입해 올해 시범운영 중이다. CORSIA란 국제항공 온실가스 배출량을 2020년 수준으로 동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이를 초과해 배출한 항공사는 탄소시장에서 배출권을 구매해 상쇄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공유 전기 자전거 서비스인 '카카오 바이크'를 운영해 탄소배출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삼양사는 석유기반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단점을 개선한 식물추출 바이오소재 이소소르비드(isosorbide) 기반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개발했다. 롯데케미칼이 추진 중인 프로젝트 루프(LOOP)도 플라스틱 순환경제의 대표 사례로, 지난해 말 운동화·에코백 등 첫 제품을 출시하며 결실을 맺고 있다.

기업들은 사회(S) 분야와 관련, △인적자원관리 △다양성제고 △안전보건, △헬스케어 접근성 △공급망 ESG확산 △인권경영 △지역사회·공동체활동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공동체활동 사업에는 환경, 코로나, 공급망, 반려동물, 골목상권, 스타트업 등 최근 사회 트렌드와 관심분야가 반영된 점이 눈에 띈다.

GS리테일은 퇴직자 창업 등 지원 프로그램인 '뉴스타트'를 운영 중이다. 뉴스타트는 50세 이후 퇴직자가 가맹점 창업 시 지원 제도로 사회적 관점에서 고령사회 대책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CJ대한통운은 대표 사회가치공유(CSV) 사업인 실버택배(시니어 일자리 창출)를 발전시킨 블루택배(청각장애인 일자리 창출), 오렌지택배(경력단절 여성 일자리 창출)를 도입했다. 인적자원관리면서 동시에 다양성 제고 정책이기도 하다.

㈜두산은 임직원의 성별 다양성 등 확보를 위해 단기, 장기 타깃을 각각 설정해 관리(다양성 전략)한다. 그 결과 최근 여성 관리자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CJ제일제당도 '여성 임직원 비율 목표 관리제'를 시행 중이다.

카카오와 네이버 앱을 이용해 코로나19 잔여 백신 예약이 시작된 지난 5월27일 대전 서구 CMI종합검진센터에서 잔여 백신을 예약한 시민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2021.5.27/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카카오와 네이버 앱을 이용해 코로나19 잔여 백신 예약이 시작된 지난 5월27일 대전 서구 CMI종합검진센터에서 잔여 백신을 예약한 시민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2021.5.27/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카카오는 코로나 QR 체크인, 백신접종 예약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의 헬스케어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대한항공은 2019년 6월 의약품 운송을 위한 IATA 국제 표준 자격인 CEIV Pharma를 취득하고 지난해에는 백신 수송 전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백신수송 업무를 안전하게 이행하고 있다. 또 현대해상은 건강보험 가입고객 대상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포스코는 '친환경컨설팅 지원단' 운영을 통해 협력사를 지원 중이며 현대차, 한화솔루션 등 다수 기업들이 공급망 ESG 평가·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권경영에 신경 쓰는 기업도 늘고 있다. 일례로 삼성카드는 인권경영선언문을 바탕으로 설계한 인권실사를 전사적으로 진행했다. 에쓰-오일은 전사뿐만 아니라 협력사를 대상으로 실사를 진행했다.

변화하는 사회 환경을 반영한 활동들도 눈에 띈다. GS리테일의 유기견 입양 캠페인 'GS펫러버', LG유플러스의 '사지말고입양하세요 캠페인' 같은 반려동물 지원사업 코로나 지원사업이나 탄소중립 등 환경연계 사업, 골목상권 활성화, 창업생태계 조성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이 밖에도 전경련은 기업들이 국내외 이니셔티브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점에도 주목했다.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사용한다는 글로벌 캠페인 RE100에는 우리나라 기업 13개 사가 참여 중이다. 여기에 올해 현대차 그룹은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등 5개 사의 추가 참여를 발표했다.

또 글로벌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시 태스크포스인 TCFD에 대한 지지를 공식적으로 선언한 기업은 삼성SDS, 현대차, 롯데칠성음료, 한화솔루션 등 19곳(금융, 공공기관 등 제외)이다. 특히 이번 백서의 조사대상 기업 85개 사 중 64%에 해당하는 54개 사는 TCFD 보고 양식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 현황을 공시하고 있었다. 기타 광물자원·식자재 등의 책임 조달·윤리적 조달에도 다양한 기업들이 참여 중이다.


ryupd01@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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