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광일 '쇼미10' 최종 우승 "감사해"…코드 쿤스트, 감격의 눈물(종합)

'쇼미더머니 10' 3일 방송

(서울=뉴스1) 이지현 기자 | 2021-12-04 01:59 송고
Mnet '쇼미더머니 10' 캡처 © 뉴스1
Mnet '쇼미더머니 10' 캡처 © 뉴스1

조광일이 '쇼미더머니 10'에서 최종 우승했다. 

3일 오후 방송된 Mnet 예능 프로그램 '쇼미더머니 10'에서는 대망의 파이널 무대가 진행된 가운데 조광일이 쟁쟁한 래퍼들과의 경쟁을 이겨내고 우승하는 기쁨을 누렸다. 프로듀서 코드 쿤스트는 우승팀이 확정되자 감격의 눈물을 보였다.
이날 경연에서는 현장 평가단 투표 40%, 생방송 문자 투표 60%를 합산해 최고 공연비를 획득한 래퍼가 우승자로 호명됐다. 조광일은 감사 인사를 전했다. 

1라운드는 래퍼 단독 무대였다. 첫 번째로 쿤타가 무대에 올라 '더블 업'을 선보였다. 뭐든 2배로, 희망찬 내일이 올 것이라는 메시지가 담긴 곡이었다. 쿤타와 피처링에 참여한 래원, 머쉬베놈이 안정적인 호흡을 과시했다. 특히 더콰이엇까지 가세해 팬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비오가 등장했다. 그는 할아버지를 위해 쓴 가사로 '네가 없는 밤'을 불렀다. 마지막을 앞두고 느낀 공허함 등을 담았다. 비오는 또 한번 성장한 모습이었다. 긴장하지 않고 완벽하게 무대를 마무리지었다. 애쉬 아일랜드가 피처링에 참여하며 훈훈함을 선사했다. 

이어 신스가 무대를 채웠다. 신스는 자신감, 야망 등 앞날에 대한 당찬 포부를 가사에 녹였다. 파이널에서 유일한 여자 래퍼인 신스는 'UP해'라는 곡으로 특유의 강렬한 랩을 선보였다. 박재점, 우원재가 지원사격해 카리스마를 더했다. 
조광일은 개코와 함께 무대에 올라 '가리온'을 완성했다. 경주마처럼 달리는듯한 특유의 속사포 랩이 감탄을 자아냈다. 최자가도 깜짝 등장, 세 래퍼의 카리스마가 좌중을 압도했다. 

1라운드 현장 투표단의 투표 결과만 먼저 발표됐다. 1위를 달리는 래퍼는 신스였다. 조광일, 쿤타, 비오가 뒤를 이었다. 신스는 깜짝 놀란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MC 김진표는 "단 8표 차이가 나는 래퍼들도 있었다"라며 박빙의 승부임을 알렸다. 

Mnet '쇼미더머니 10' 캡처 © 뉴스1
Mnet '쇼미더머니 10' 캡처 © 뉴스1

2라운드에서는 프로듀서 합동 무대가 펼쳐졌다. 첫 주자 쿤타는 행복 바이브를 가득 담은 '타이밍'으로 유쾌한 무대를 꾸몄다. 프로듀서 염따는 피처링을, 토일은 기타 연주를 맡아 시선을 모았다. 파이널 모든 무대를 마친 쿤타는 "일단 속시원하다. 끝까지 와서 기분 좋고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비오는 '지나고 보면'이라는 곡을 통해 수많은 아픔이 지나고 보면 결국 아무것도 아니라는 위로의 메시지를 전했다. 송민호에 마마무 화사까지 피처링에 참여해 주목받았다. 마지막 무대를 마친 비오는 "정말 후련하다"라며 미소를 지었다. 

이어 신스가 무대에 섰다. 과거와는 달라진 현재의 솔직한 심경을 담은 '사인'을 선보였다. 미란이가 지원사격에 나섰고, 여성 래퍼들의 하모니가 시선을 끌었다. 신스는 "기분 좋다. 아버지가 공연을 보러 와주셔서 도 좋다"라면서 뿌듯해 했다.

끝으로 조광일은 '쿠키영상'이라는 곡으로 마지막 무대를 꾸몄다. 프로듀서 개코, 래퍼 행주, 가수 에일리가 함께 호흡하며 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조광일은 "시원하다"라며 수줍은 소감을 밝혔다. 

이후 파이널 1라운드 최종 결과부터 발표됐다. 조광일이 1위를 달려 2라운드까지 합산한 최종 결과에 궁금증을 높였다.

Mnet '쇼미더머니 10' 캡처 © 뉴스1
Mnet '쇼미더머니 10' 캡처 © 뉴스1

드디어 최종 순위가 공개됐다. 4위부터 베일을 벗었다. 쿤타였다. 그는 활짝 웃으며 프로듀서이자 절친한 동료인 염따와 인사를 나눴다. 쿤타는 "원래 우승은 제 그림에 있지도 않았다. 근데 여기까지 올라올 수 있어서 감사하다"라고 털어놨다. 

3위에는 비오가 호명됐다. 비오는 "그레이 형, 민호 형 다들 고맙다. 가족, 친구들도 모두 감사하다. 좋은 추억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프로듀서 그레이는 "대견하다, 오늘 무대도 멋졌다"라고 격려했다. 송민호는 "고생 많았고 사랑한다"라며 애정을 드러냈다.

1, 2위만 남은 가운데 프로듀서 코드 쿤스트가 울컥했다. MC 김진표가 "역사상 이런 적은 처음이다. 처음으로 개코, 코드 쿤스트 팀이 1, 2위를 다 배출한 팀이 됐다"라고 알렸다. 이에 코드 쿤스트는 참았던 눈물을 흘렸다. 김진표는 "이미 울었으니까 이 얘기 먼저 하겠다. 우승팀은 개코, 코드 쿤스트 팀"이라고 외쳤다. 

최종 우승자는 조광일이었다. 신스를 누르고 최종 1위를 차지한 조광일은 "이런 과분한 걸 받아도 되나 그런 생각이 든다. 항상 옆에서 도와주시고 든든하게 지켜주신 개코 형, 코쿤 형 감사하다"라고 우승 소감을 밝혔다. 이어 "진짜 너무 감사하다"라며 고개 숙여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lll@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