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메시, 레반도프스키 제치고 7번째 발롱도르 수상…호날두 6위(종합)

아르헨티나 대표팀 이끌고 사상 첫 코파아메리카 우승
호날두 "프랑스풋볼이 날 행사 홍보에 이용했어" 분노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2021-11-30 08:22 송고
통산 7번째 발롱도르를 수상한 리오넬 메시. © AFP=뉴스1
통산 7번째 발롱도르를 수상한 리오넬 메시. © AFP=뉴스1

리오넬 메시(34·파리 생제르맹)가 통산 7번째 발롱도르 트로피를 차지했다.

메시는 30일(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의 떼아뜨르 뒤 샤틀레에서 열린 2021 발롱도르 시상식에서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바이에른 뮌헨), 조르지뉴(첼시)를 제치고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메시는 2009·2010·2011·2012년 4년 연속 수상한 데 이어 2015년과 2019년, 올해까지 통산 7번째 발롱도르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이미 역대 발롱도르 최다 수상자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메시는 트로피 1개를 추가하면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맨체스터 유나이티드·5회 수상)와의 격차를 벌렸다.

발롱도르는 프랑스 잡지사 '프랑스 풋볼'이 한해 최고의 활약을 펼친 선수에게 주는 상으로, 전 세계 기자단이 직접 선정하는 세계 축구 최고 권위의 개인상이다. 2020년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시상식이 열리지 않았다.

메시는 올해 아르헨티나 국가대표로 코파아메리카(남미축구선수권대회) 우승을 이끌며 메이저 대회 첫 타이틀을 획득했다. 나아가 바르셀로나(스페인)와 PSG, 대표팀에서 총 40골을 기록했다.

메시는 "이 자리에 다시 설 수 있어 놀랍다"며 "2년 전 수상이 마지막일 것이라 생각했는데, 코파 아메리카에서 우승한 것이 (수상에) 결정적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는 코파아메리카 우승으로 특별한 해였다"면서 "큰 의미가 있는 우승이었기에 많은 아르헨티나 팬들이 축하해주셔서 행복했다"고 덧붙였다.

클럽 팀에서 최고의 활약에도 아르헨티나 대표팀에서 우승이 없었던 그는 올해 코파아메리카 결승에서 브라질을 꺾고 정상에 오르며 한을 풀었다.

메시는 "긴 커리어를 보내면서 언제가 내 최고의 해가 될지 알지 못한다"며 "많은 비평가들 속에서 아르헨티나의 메이저 타이틀 획득은 특별한 일이었다"고 미소 지었다.

올해의 스트라이커상을 받은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 © AFP=뉴스1
올해의 스트라이커상을 받은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 © AFP=뉴스1

메시에 이어 레반도프스키, 조르지뉴, 카림 벤제마(레알 마드리드), 은골로 캉테(첼시), 호날두, 모하메드 살라(리버풀), 케빈 데 브라위너(맨체스터 시티), 킬리안 음바페, 잔루이지 돈나룸마(이상 PSG) 등이 발롱도르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이날 6위에 그친 호날두는 메시의 수상 발표 직후 '프랑스 풋볼' 편집인 파스칼 페레가 자신에 대한 거짓말을 했다고 분노를 전했다.

페레는 최근 '뉴욕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호날두의 유일한 야망은 메시보다 더 많은 발롱도르 트로피를 받는 것이다. 그에게 직접 들었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이를 정면으로 반박하며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올해 53골을 몰아넣은 레반도프스키는 새롭게 신설된 '올해의 스트라이커'를 차지했다.

최고의 골키퍼에게 주는 야신상은 이탈리아의 유로 2020(유럽축구선수권대회) 우승을 이끈 돈나룸마(PSG)가 차지했다. 또한 21세 이하 최우수선수에 주는 코파상은 페드리(바르셀로나)에게 돌아갔다..

2021-22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팀 첼시는 올해의 클럽으로 선정됐다.

여자 발롱도르는 바르셀로나의 트레블(3관왕)을 이끈 알렉시아 푸테야스(스페인)의 몫이었다.

여자 발롱도르를 받은 알렉시아 푸테야스 © AFP=뉴스1
여자 발롱도르를 받은 알렉시아 푸테야스 © AFP=뉴스1



alexe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