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韓노년층 데이트앱 사용 증가…유교적 가치관 해체"-FT

"급속한 도시화와 경쟁으로 노인들 자녀에게 버림 받아"
"대선후보들도 극심한 외로움 해결책은 제시하지 못해"

(서울=뉴스1) 김정률 기자 | 2021-10-31 16:43 송고 | 2021-10-31 19:32 최종수정
(일러스트=이미지투데이) © 뉴스1
(일러스트=이미지투데이) © 뉴스1

한국의 장년층 및 노인들이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데이트앱을 사용하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31일 보도했다. 핵가족 사회로 진입이 빨라지면서 전통적 유교적 가치관이 해체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FT는 31일 한국 노년층은 정부의 불충분한 지원과 전통적 가족 구조의 해이, 수십년 동안 가파른 경제성장과 사회적 변화로 높은 대가를 치르게 됐다고 했다. 
FT는 전문가들의 발언을 인용해 한국의 급속한 도시화와 학교 및 좋은 직업에 대한 극심한 경쟁으로 인해 한국 노년층 상당수가 다 자란 자녀들에게 버림받았다고 진단했다. 

FT는 많은 사람들이 50대에 은퇴하고 매달 30만 원가량의 기초연금을 받지만 이마저도 의료 비용에 지불하고 있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내년 대선에 나온 대선 후보들도 불평등과 싸우기 위한 정책을 펼치겠다고 하지만 경제적 문제에만 초점을 맞춰서는 삶을 괴롭히는 외로움을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봤다. 

FT는 이혼 후 서울에서 초등학교 교사에서 퇴직한 59세 오모 씨의 사례를 들었다. 오 씨의 자녀들은 데이트앱을 통해 4살 연상의 남성을 오 씨에게 소개했고, 오 씨는 이후 외로움을 덜었다고 했다. 56세 김모 씨 역시 데이트앱을 통해 두 남성과 만났다며 잠시나마 외로움을 잊었다고 했다. 
데이트앱 업체 선우의 이웅진 사장은 "핵가족이 되고 혼자 사는 노인들이 많아지면서 서울이나 부산 같은 대도시는 물론 미국에서도 많은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며 "심지어 93세의 남성 고객도 신청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진수 연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확장 가족에서 핵가족으로, 1인 가구로 변화는 너무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며 "사람들은 물리적, 심리적 변화를 준비할 시간이 없으며, 변화가 늘어날수록 수명과 증가하는 불평등으로 인해 더 복잡해진다"고 했다. 

김 교수는 "아직도 의료비의 상당 부분을 본인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 문제, 예를 들어 질병 때문에 목숨을 끊는 노인들이 많다"면서도 "하지만 또 다른 이유는 외로움 때문"이라고 했다. 

신광영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나라가 경제적으로 발전하면서 가족 의식이 약해지고 노인들이 외롭고 고립돼 삶의 의지가 약해지고 있다"며 "효도에 바탕을 둔 전통적 유교적 본보기가 한세대 만에 풀렸다"고 했다.


jr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